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디스플레이, 스마트폰 소비전력 줄이는 OLED기술 내놔

공유
0

삼성디스플레이, 스마트폰 소비전력 줄이는 OLED기술 내놔

일상적 사용 환경에서 기존 패널 대비 소비전력 최대 22% 절감

삼성디스플레이 개발자들이 '어댑티브 프리퀀시' 기술이 적용된 패널의 주사율 변화를 테스트 기기로 점검하고 있다. 사진=삼성디스플레이  이미지 확대보기
삼성디스플레이 개발자들이 '어댑티브 프리퀀시' 기술이 적용된 패널의 주사율 변화를 테스트 기기로 점검하고 있다. 사진=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가 12일 일상적 사용환경에서 기존 스마트폰 대비 패널 구동 전력을 최대 22%까지 낮추는 는 '어댑티브 프리퀀시(Adaptive Frequency)' 기술 상용화에 성공했다.

저전력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기술인 '어댑티브 프리퀀시'는 소비자 사용환경에 맞춰 디스플레이 주사율을 자동 조절해 전체 소비전력을 최소화하는 패널 기술로 삼성전자가 최근 공개한 '갤럭시노트20 울트라'에 처음 적용됐다.
신규 기술은 5G 사용 환경에서 빠른 화면 전환이 필요한 모바일 게임에는 120Hz, 영화는 60Hz, 이메일 등 일반적인 텍스트 확인과 입력에는 30Hz, 사진과 SNS 등 정지 이미지에는 10Hz로 가변 주사율을 지원해 패널 구동 전력을 기존 대비 최대 22% 낮춰 스마트폰 실제 소비전력 개선에 기여했다.

삼성디스플레이에 따르면 기존 스마트폰 패널은 일반적으로 고정된 주사율을 사용해 컨텐츠에 따른 주사율 변경이 불가능했다. 이는 저주사율을 구동할 때 휘도 변화가 생겨 깜박임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신규 백플레인(Backplane)2) 기술을 적용해 저주사율 구동에 따른 깜박임을 효과적으로 조절하고 이를 통해 스마트폰에서는 최초로 '10Hz' 주사율을 구현했다.

특히 사진과 SNS등 정지 이미지 사용시‘10Hz’의 저주사율을 사용해 패널 구동 전력을 최대 60%까지 줄였다. 기존 패널은 컨텐츠에 구분없이 동일한 주사율이 사용돼 불필요한 전력소모가 발생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향후‘어댑티브 프리퀀시' 기술을 스마트폰을 포함한 다양한 IT 제품에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더불어 소비전력을 줄이기 위해 소재 효율성을 높이고 구동 부품을 최적화 하는 등 기술 개발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호중 삼성디스플레이 상품기획팀 상무는 “5G 상용화에 따라 고해상도 동영상 스트리밍과 게임 콘텐츠가 급증하는 가운데 디스플레이 소비전력 절감 기술이 중요해졌다”라며“’어댑티브 프리퀀시' 는 디스플레이가 콘텐츠에 맞게 주사율을 자동 조절해 소비전력을 효과적으로 배분하는 기술로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늘려 소비자 실제 사용에 편리함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오만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