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영림원소프트랩 경쟁력 확보 2위 업체 성장성 부각

공유
0

영림원소프트랩 경쟁력 확보 2위 업체 성장성 부각

유안타증권 투자포인트로 경쟁력확보 포지셔닝, 산업별 레퍼런스, 해외진출 제시

이미지 확대보기
영림원소프트랩(코스닥 060850 YOUNGLIMWONSOFT LAB., LTD CO.)는 ERP 솔루션을 개발하고 공급하는 소프트웨어 업체다.

영림원소프트랩은 1993년 설립(2020년 코스닥 시장 상장)된 회사로 소프트웨어 개발과 공급업을 영위해왔다. 영림원소프트랩은 전사적자원관리(ERP) 솔루션(주요 제품 K-System)개발과 공급 유지관리 용역의 제공 등을 주요 사업으로 펼쳐왔다.
영림원소프트랩의 제품별 매출 비중은 1) K-System ERP(ERP 패키지 및 확장솔루션, 클라우드 ERP 등) 67.8%, 2) Cloud Service 2.8%, 3) 유지관리(업그레이드, 지원서비스 등) 22.3%, 4) 추가 개발(고객 요구사항 반영된 추가개발 프로그램) 4.2%, 5) 상품 2.8% 등으로 구성된다.

유안타증권 박진형 애널리스트는 영림원소프트랩에 대한 투자포인트로 경쟁력 있는 포지셔닝, 다양한 산업별 레퍼런스, 해외진출 등을 제시했다. 영림원소프트랩은 진입장벽이 높은 국내 ERP 시스템 시장에서 1) 경쟁업체들과 비교해 높은 R&D 투자에 기인한 기술적 우위, 2) 1인 컨설팅PM 구축 컨설팅 등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 방식, 3) 해외 ERP 공급업체에 대응한 중견기업 위주의 포지셔닝 등이 주요 경쟁력이다.

영림원소프트랩은 중견기업 위주로 다양한 산업별 레퍼런스를 가지고 있어 향후 성장 강도와 범위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창사 이후 28년의 역사를 바탕으로 산업별 특화 프로세스 구축, 전문 산업 영역 확대 전략으로 IT 자동차 식품 제약 금융 공공 등 전분야에서 고객군을 보유하고 있다.

해외 ERP 구축 경험을 바탕으로 영림원소프트랩의 글로벌 사업 확장도 기대된다. 일본의 경우, 2017년 현지법인 설립 이후 2019년 SW 공급업체 10곳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2025년까지 1000여개 중소기업 확보가 목표다. 인도네시아의 경우, 2018년 클라우드 ERP 제품을 런칭해 2025년 MS(시장점유율) 5% 확보가 목표다.

한편 영림원소프트랩은 정부의 디지털뉴딜 정책(7월14일 ,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의 수혜주로 판단된다. 동사의 ERP 시스템은 정부의 비대면 사업(업부 협업 솔루션, 원격근무 확산) 육성, SOC 디지털화 전략에 부합했다. 기업들의 전반적인 ERP 시스템 구축과 유지보수에 대한 필요성이 널리 확산될 전망이다.

유안타증권은 영림원소프트랩에 대해 꾸준한 실적 성장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며, 상대적 Valuation 매력이 시장에 부각되고 있다. 동사의 2020년 예상 매출액 영업이익은 각각 422억원(전년동기 대비 11.2% 성장)과 56억원 (전년동기 대비 30.1% 증가)으로 전망됐다.
2014년 이후 지속된 영림원소프트랩의 실적 개선이 안정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에상된다. 영림원소프트랩의 현재 PER(2020년 실적 기준)은 24.5배로 경쟁사인 더존비즈온(PER 69.6배)대비 현저한 저평가상태다.

영림원소프트랩은 기업 정보시스템 'K-System'을 제공하는 ERP 전문기업이다. 사업환경은 국내에서 클라우드 기반의 ERP CRM HCM 등의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시장과 데이터 서비스 시장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전망이다.

영림원소프트랩은 경기흐름과 관련 전방산업인 기업 및 공공기관 IT 투자의 영향을 받아왔다. 동사의 주요제품은 ERP 패키지 : K-System Genuine, K-System Ace, ERP 확장 솔루션 : K-System Mobile K-System BI , 클라우드 ERP : K-System Ace for Cloud SystemEver 등으로 구성된다. 동사의 실적은 IT 관련 투자 확대 시 수혜를 입어왔다.

영림원소프트랩의 경영권은 권영범 대표이사가 맡고 있다. 옛 상호는 영림원 소프트랩이다. 설립일은 1993년 5월22일, 상장일은 2020년 8월 12일다. 직원 수는 2020년 3월 기준 281명이다. 본사 소재지는 서울 강서구 양천로 583, A동 23층이다. 감사의견은 적정으로 삼정회계법인이 제시했다. 주거래은행은 중소기업은행(선릉역)이다. 주요품목은 ERP Package 유지 관리 등이다.

영림원소프트랩은 한국형 ERP 개발업체다.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과 공급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전사적자원관리(ERP) 솔루션의 개발 공급 유지보수용역의 제공 등을 주요 사업으로 펼쳐왔다.

영림원소프트랩은 한국형 ERP 프로그램인 K-System을 개발하고,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시스템 유지관리 하고 있으며, 클라우드 및 모바일 형태의 ERP도 제공하고 있다.

영림원소프트랩은 종속기업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업을 영위하는 에버컨설팅과 해외시장에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일본과 네팔에서 법인을 보유하고 있다.

영림원소프트랩은 큰 폭의 매출 성장으로 흑자로 돌아섰다. 해외시장에서의 ERP 수주가 부진했으나 국내에서의 K-System ERP 수주가 양호한 모습을 보인 가운데 클라우드 서비스 수주도 증가하며 전년동기대비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영림원소프트랩은 큰 폭의 매출 신장에 따른 원가와 판관비 부담의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은 흑자로 돌아섰다. 지분법이익 감소 등에도 외화 관련 금융수지 개선 등으로 순이익도 흑자로 전환됐다. COVID-19 장기화와 함께 사내 시스템 전산화에 대한 수요 증가로 ERP수주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팩토리 분야 진출로 신성장 동력의 확보도 기대된다.


홍진석 글로벌이코노믹 증권전문기자 dooddall@g-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