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中 디디추싱, 왓츠앱 제휴해 브라질 승차공유사업 강화

공유
0

[글로벌-Biz 24] 中 디디추싱, 왓츠앱 제휴해 브라질 승차공유사업 강화

중국 디디추싱이 운영하는 브라질 승차공유 서비스 ‘99’는 왓츠앱과 제휴해 사용자가 페이스북에서 자동차 호출 주문을 접수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강화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중국 디디추싱이 운영하는 브라질 승차공유 서비스 ‘99’는 왓츠앱과 제휴해 사용자가 페이스북에서 자동차 호출 주문을 접수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강화했다. 사진=로이터
중국 디디추싱이 운영하는 브라질 승차공유 서비스 ‘99’는 페이스북이 소유한 왓츠앱과 제휴해 사용자가 다른 앱을 사용하지 않고도 페이스북 플랫폼에서 자동차 호출 주문을 접수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강화했다고 로이터통신이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양사의 이번 제휴는 중국 최대의 승차공유 업체인 디디추싱으로서는 세계 최초이며 이에 따라 99는 브라질의 시장 선두업체인 미국 우버와의 경쟁에서 적어도 ‘서비스 호출’ 부문에서만큼은 유리한 위치에 설 수 있게 됐다.
왓츠앱은 인구 2억1000만 명인 브라질에서 1억2000만 명의 실제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어 인도에 이은 2위 시장이다. 99에는 약 2000만 명의 고객이 자사 앱에 등록되어 있으며 브라질 전역에 75만 명 이상의 운전자가 등록되어 있다.

리비아 포지 99 운영부장은 "당초 상파울루 주의 4개 도시로 제한된 이 서비스는 2020년 말까지 브라질 전역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제휴는 주로 앱 다운로드 능력이 떨어지는 스마트폰을 보유한 저소득 브라질인들과 휴대전화 신호가 약한 지역에 사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녀는 또 "당초 왓츠앱을 통해 주문하는 자동차 서비스는 현금으로 지불해야 하는데, 이는 99를 통한 주문의 70%가 현금으로 지불하고 있기 때문에 달라질 것은 없다"고 덧붙였다.

요금은 99 앱에서 주문한 승차 요금과 동일하게 책정된다. 가브리엘라 코마제토 브라질 페이스북 이사는 "왓츠앱은 추후 99를 이용한 차량 탑승 시 이용자들이 새로운 즉석 결제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브라질 중앙은행은 왓츠앱 시스템을 통해 시범적으로 결제를 허용하고 있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sch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