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미국기업 경영자, 대선 결과 관계없이 중국 공급망 계속 이전의사

공유
0

[글로벌-Biz 24] 미국기업 경영자, 대선 결과 관계없이 중국 공급망 계속 이전의사

PwC의 팀 라이언 회장 인터뷰에서 자사 조사결과 공개…응답자 절반가까이 미국내 생산 지지

중국 상하이 양상항의 컨테이너 터미털. 사진=중국 바이두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중국 상하이 양상항의 컨테이너 터미털. 사진=중국 바이두 캡처
글로벌 회계·컨설팅업체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의 팀 라이언(Tim Ryan) 미국사업부문 회장은 25일(현지시각) “기업들은 트럼프 대통령이든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이든 누구 당선되고 중국으로부터 공급망을 계속해서 이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라이언 의장은 이날 CNBC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 문제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중국과의 무역전쟁에 대한 대응으로 집중되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미국 기업 전체에서 중요성이 커졌다”고 지적했다.
그는 “코로나19는 공급망 리스크에 대해 정말 초점을 맞추게 했다”면서 “우리가 보고있는 것 중 하나는 공급망 리스크가 이사회 수준까지 올라 갔다는 것이다. 이전에는 증명되지 않았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라이언 회장은 세계 2위 경제대국인 중국으로부터의 이탈에 따른 수혜국가는 동남아시아 국가들, 멕시코, 미국일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지난달 발표된 578명의 미국기업 경영자에 대한 PwC 조사에서는 미국의 제조업을 부흥시켜야한다는 미국정부의 정책을 지지했다. 응답자의 46%가 미국정부가 경제를 지원하기 위해 불가결한 미국내 제품생산을 증대시켜야한다는데 강하게 찬성했다는 것이다.

특히 미국 이외에서의 의료기기와 의약품의 생산은 전세계의 공장이 폐쇄되고 공급부족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위기시점에 새로운 조사가 이루어졌다.

테리 룬드그렌(Terry Lundgren) 전 메이시스 최고경영자(CEO)는 올해초 CNBC에 “무역분쟁과 팬데믹이 겹치면서 소매업체도 중국에서의 생산에 ‘과도하게’ 의존하고 있다는 점이 부각됐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중국과의 무역분쟁 결과 약측이 상대의 상품에 수십억달러 규모의 관세를 부고하고 일부기업들은 공급망을 다른 장소로 이전하기 시작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사실 기업들에게 그렇게 하도록 반복해서 촉구했다.
생산을 새로운 나라로 옮기기 위한 몇몇 노력들은 코로나19 위기로 인해 억제됐다. 관세를 회피하기 위해 생산기지를 말레이시아로 이전하고 있는 룸바 로봇청소기 제조사인 아이로봇(iRobot)의 경우에 해당된다.

아이로봇의 콜린 앵글(Colin Angle) CEO는 “올해 말까지 생산기지를 말레이시아로 옮기기를 기대했다”면서 “유감스럽게도 팬데믹으로 말레이시아로의 이전능력이 떨어져 2021년에 옮길 예정”이라고 말했다.

라이언 회장은 “이번 조사에서는 바이든 정권과 비교해 트럼트정권 아래에서 중국과의 무역마찰에 대해 걱정하고 있는 경영자들이 약가 많다는 사실이 확인됐다”면서 “하지만 응답자의 약 30%가 누가 대선에서 이겨도 중국의 무역규제가 강화될 것이라는 점에 강하게 동의했다”고 설명했다.

버락 오바마 정부시절 부통령을 맡았던 바이든 후보는 현재 리얼클리어폴리틱스가 집계한 전국여론조사에서 평균 7.95포인트 정도로 트럼프 대통령을 앞서 있다.

라이언씨는 “미중 양국관계는 여전히 매우 중요하다. 주요시장이기 때문에 중국에서 투자를 지켜봐야 한다”면서 “하지만 상대적인 기준에서는 미국기업이 투자를 더욱 확대할 것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과거 수년간 진행돼왔으며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PwC의 조사에서 확인된 또다른 점은 선거의 결과와 관계없이 비즈니스 리더의 70%가 코로나19 극복용 경기부양책 수조달러의 투입을 위해 법인세를 높일 것으로 예상했다는 것이다.

트럼트 대통령이 서명한 세법은 세율을 35%에서 21%로 안하했다. 바이든 후보는 이것을 28%로 인상할 것을 요구했다.

라이언 회장은 “여기서 균형을 맞춰야하는 신중한 것 중 하나는 경기부양책에 대한 비용을 확실히 지불해야한다는 것”이라며 “우리는 사람들을 뒤처지지 않도록 확실히 해야하지만 같은 의미에서 일자리를 의미하는 미국 기업의 경쟁력도 잃을 수는 없다는 점이다”라고 지적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