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영국, 코로나19 백신 1500만명 접종..."중요 이정표 맞아"

공유
0

영국, 코로나19 백신 1500만명 접종..."중요 이정표 맞아"

영국 런던의 코로나19 백신접종센터에서 백신을 접종하고 있는 모습.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영국 런던의 코로나19 백신접종센터에서 백신을 접종하고 있는 모습. 사진=로이터
보리스 존슨 영국총리는 14일(현지시간) 영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1차접종한 사람이 1500만명에 달했다면서 정부의 백신접종 프로그램이 ‘중요한 이정표’를 맞았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이에 따라 엄격한 봉쇄조치의 완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인구 약 6700만명의 영국 백신접종 프로그램은 세계 각국과 비교해서도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으며 코로나19에 의한 사망자와 경제충격이 다른 유럽국가보다도 심각한 가운데 영국정부의 코로나19 대응에 성공하고 있는 몇 안되는 정책중 하나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영국정부는 요양시설 입주자와 직원, 의료종사자, 70세이상의 고령자 등 리스크가 높은 1500만명에 대한 백신 우선접종을 15일까지 완료하다는 목표를 세웠다.

존슨 총리는 잉글랜드에서는 이들 그룹 전체가 백신접종을 완료했다고 말했다. 다만 스코틀랜드와 북아일랜드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아 전체적인 목표가 달성됐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명백하게 밝히지 않았다.

웨일즈는 지난 13일 목표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일부 지역에서는 우선도가 낮은 사람이 백신을 접종하고 있으며 최우선시되는 사람들에 대한 접종목표가 영국 전체에서 달성됐는지 여부도 분명치 않다.

존슨 총리는 “오늘 우리는 중요한 이정표를 맞았다”면서 “이같은 성공에 안도할 수 없다. 아직 갈 길은 멀며 앞으로 분명한 장애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이룬 것으로 큰 자신감을 갖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영국 정부의 데이터에 따르면 1회째의 백신접종을 받은 사람은 1506만2189명에 달했으며 2회째 백신접종을 받은 사람은 53만7715명이었다.

백신접종 프로그램의 진전에 따라 여당 보수당 의원 63명이 4월말의 봉쇄조치의 전면해제를 요구하는 서한을 정부에 전달했다. 영국정부는 4월말까지 모든 우선그룹에의 1회째 백신접종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도미닉 라브 영국 외무장관은 오는 22일 봉쇄 해제계획을 밝힐 예정이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