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락앤락, CJ대한통운과 자원 순환 '맞손’

공유
0

락앤락, CJ대한통운과 자원 순환 '맞손’

제품 만들고 남은 양질의 자투리 플라스틱 10t으로 업사이클링 파렛트 300개 제작

락앤락이 CJ대한통운과 협업해 물류 현장에서 쓰이는 파렛트를 친환경 소재로 제작했다. 사진=락앤락이미지 확대보기
락앤락이 CJ대한통운과 협업해 물류 현장에서 쓰이는 파렛트를 친환경 소재로 제작했다. 사진=락앤락
글로벌 생활용품 기업 ㈜락앤락(이하 락앤락)이 플라스틱 자원 순환을 위해 국내 대표 종합물류 기업인 CJ대한통운과 협력한다.

2일 락앤락은 CJ대한통운과 자투리 플라스틱을 활용해 물류 현장에서 쓰이는 조립 모듈형 재생 파렛트(물건을 적재해 운반하는 데 사용하는 받침대)를 제작했다고 밝혔다.
락앤락은 공장에서 쓰고 남은 양질의 플라스틱 10t을 제공했으며 CJ대한통운은 이를 파렛트 제조업체와 함께 친환경 재생 파렛트인 ‘탄소 ZERO(제로) 파렛트’ 300개로 재탄생시킨 것이다.

탄소 ZERO 파렛트는 가로‧세로 각 1100㎜의 중하중용으로, 물류 현장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크기로 최대 1t의 무게를 견딘다. 이번 탄소 ZERO 파렛트는 조립식 파렛트에 대한 국제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포장 물류 업체, 상진 ARP가 제작을 맡았다.

탄소 ZERO 파렛트 하나를 제작하는 데 들어간 플라스틱 양은 28㎏이다. 이를 단순 폐기할 때에는 약 67.2㎏의 탄소가 발생하는데, 파렛트 300개로 재탄생시키면 이산화탄소 2만160㎏를 감축할 수 있다. 이는 소나무 6720그루를 심었을 때 연간 효과와 맞먹는다.

또 물류 현장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일체형과 달리 조립식이라 비용‧자원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락앤락과 CJ대한통운은 현재 안정성 테스트를 거쳐 파렛트 50개를 CJ대한통운 신덕평물류센터에 시범 배치했으며 나머지 250개도 5월 중 현장에 투입할 예정이다.

강민숙 락앤락 HR센터 상무는 “락앤락은 환경을 주요 가치로 삼고 있는 기업으로서, 일상 전반에서 자원 순환을 실천할 수 있도록 업계 선도적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면서 “최근 ESG 경영에 발맞춰 기업들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가운데, 이종업계와의 협업으로 새로운 탄소 저감 솔루션을 제시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손민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jizza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