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발전총량 70%가 석탄 화력...전력난에 '세계의 공장' 휘청

공유
0

중국, 발전총량 70%가 석탄 화력...전력난에 '세계의 공장' 휘청

[중국 에너지 실상 진단 1] 화전 43개 신규 건설...탄소 배출량 2030년 이전에 최고조

화석연료에서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글로벌 에너지 위기가 발생해 비상이 걸렸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화석연료에서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글로벌 에너지 위기가 발생해 비상이 걸렸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코로나 이후 경제 재개 과정에 글로벌 에너지 위기가 발생하고 있다. 천연가스, 석탄 및 기타 에너지원 공급이 수요를 적절히 충족시키지 못함에 따라 많은 국가들이 에너지 위기에 직면해 있다.

글로벌 에너지 위기와 함께 ‘세계의 공장’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중국의 에너지 부족이 심각하다. 이는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에 우선 1부로 글로벌 에너지 부족 및 중국 에너지 부족 실태와 화력 발전 실상 등을 소개한다. 2부에서는 중국이 화력 발전 의존을 줄이기 위해 구사하고 있는 다른 에너지 확보 실태를 살펴본다. [

편집자 주


◇글로벌 에너지 위기


올해 유럽에서는 천연가스 가격이 크게 상승했다. 일부 공장들은 전력 중단으로 문을 닫았다.

천연가스, 석유, 석탄 및 기타 에너지원 가격은 최근 다년간 최고치를 기록했다. 예를 들어, 유럽의 천연가스 가격은 연초 이후 400% 이상 상승했다. 전기 가격은 250% 이상 상승했다.

에너지 가격은 공급망 전반에 걸친 경제적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가격 상승은 유럽의 많은 기업들이 높은 에너지 비용을 감당할 수 없는 폐쇄로 인해 경제에 큰 영향을 준다. 최근 60% 이상 인상된 인도 천연가스 가격도 국제 가격과 함께 상승했다. 수입 석탄으로 운영하는 화력 발전소는 가격 상승으로 석탄 수입 물량을 줄였으며 이로 인해 전력 생산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글로벌 에너지 가격 상승이 여러 가지 요인에서 비롯된 것으로 본다. 일부는 경제 활동이 전염병 후 정상으로 돌아섬에 따라 소비자 수요가 늘어난 데 주목한다. 그러나 전염병으로 인한 공급망 중단으로 인해 생산이 빠르게 반등하지 못했다고 한다. 예를 들어, 연료를 운송하는 트럭 운전자의 부족과 전염병으로 인한 제한은 영국의 연료 위기의 주요 원인으로 여겨지고 있다.

다른 분석가들은 에너지 가격의 상승이 전통적 에너지원에 대한 정부 규제 증가로 인한 ‘그린플레이션’의 예로 보고 있다. 정부 규제 당국은 최근 몇 년 동안 글로벌 탄소 배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재생 가능 에너지원을 장려하기 위해 점점 더 많은 일을 하고 있다.
실제 라이스타드 에너지(Rystad Energy)가 발표한 수치에 따르면 미국과 유럽 석유 회사의 석유 및 가스 분야 개발에 대한 새로운 투자가 2015년과 2021년 사이에 절반 이상 감소했다.

에너지 공급은 생산자가 높은 가격에 대응하여 생산량을 늘리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당분간 제약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겨울이 에너지 수요를 더욱 강화하면 위기가 악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의 위기에 정부가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많은 것이 달라질 것이다.

실제로 전력이 더 필요해질 것으로 보이면서 수요 증가로 인해 석탄을 보유하려는 추가 조치가 늘어나고 있다. 이렇게 되면 재생 에너지에 대한 반발이 있을 수 있다. 특히 겨울철에는 풍력 및 태양 에너지와 같은 재생 가능 에너지원이 신뢰할 수 없는 것으로 판명됨에 따라 국가는 전통적 화석 연료에 의존해야 할 수 있다. 정부는 에너지 정책을 재고해야 할 수도 있다.

◇중국의 에너지 위기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에너지를 사용한다. 중국 국가에너지국에 따르면 중국 에너지 총 사용량은 꾸준히 증가해 왔다. 2019년 중국 에너지 발전총량은 화력이 70%, 수력이 15%, 풍력이 5%, 원자력 5%, 태양력 1%, 기타 4%로 필요전력을 생산한다.

중국은 이렇게 생산한 총 전력 7226KWh를 1차 산업에 1.1%, 2차 산업에 68.3%, 3차 산업에 16.4%, 주택용으로 14.2%를 사용한다.

리커창 총리는 석탄이 2020년 중국 국내 에너지 생산의 56.8%였으며, 이는 15년 전의 72.4%보다 감소했다고 밝혔다. MIT에서 설립된 비영리 단체인 관련 과학자 연합에 따르면 중국은 작년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은 탄소 배출국이었다. 미국은 2위, 인도는 3위를 차지했다.

이에, 시진핑 주석은 지난 9월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이 감소하기 시작하고 2060년까지 탄소 중립성에 도달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시진핑 주석은 기후 정상회담에서 탄소 배출량 감축을 위한 국제 협력을 촉구하며 각국이 감축에 있어 다른 역할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중국이 “석탄 화력 발전 프로젝트를 엄격히 통제하고 향후 5년간 석탄 소비 증가를 제한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당국은 당산시의 제철소에서 생산 감축을 요구하는 등 올해 탄소 배출량 제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중국은 지난해 2030년까지 배출량을 65% 감축하겠다고 공약했으며 석탄 채굴을 대폭 단속했다. 미국은 이미 풍력 에너지에 의존해 전력 수요의 4분의 1을 공급하고 있다. 재생 가능 에너지 채택을 향한 이런 적극적 압박으로 인해 투자자들이 전통적인 에너지원에 대한 투자를 저조하게 만들 수 있다. 이로 인해 수요 증가에 부응하기에는 공급이 부족할 것으로 추정된다.

올 해 9월 중국의 공장 생산량은 18개월 만에 처음으로 감소했다. 석탄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전력 중단으로 인해 코로나에서 중국 경제 회복에 제동을 걸었다.

중국 정책 입안자들은 경제 성장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으며, 그 성장은 주로 석탄 전력에 달려 있음을 분명히 하고 있다.

수웨이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사무총장은 “풍력과 태양광 발전과 같은 재생 에너지(원천)는 간헐적이고 불안정하기 때문에 안정적 전력원에 의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 당분간 석탄 발전을 사용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중국은 탄소 배출량을 줄이려는 야심찬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경제 목표에 눈을 단단히 고정하고 있어 즉시 석탄 발전을 포기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 에너지 구조는 석탄 발전이 지배한다. 이것은 객관적인 현실이다. 석탄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반면, 재생 가능 에너지는 더 발전해야 한다.

중국은 여전히 석탄 화력 발전소 건설을 늘리고 있다. 미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에너지 모니터의 분석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은 전 세계 석탄 발전 용량의 3배 이상을 건설했다.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석탄 소비국이다. 지난해 말, 일부 지역은 전력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지역 전력을 생산하는 화력 발전소의 석탄 부족을 지적했다. 공식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전기 사용량은 지난해 3.1% 증가했다.

중국 정부는 에너지 소비량의 탄소 중 연료 점유율을 20%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현재 전체 에너지 총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화력 발전을 대체할 재생 에너지 확보가 용이하지 않아 산업 전체의 변화를 장려하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중국은 여전히 석탄 화력 발전을 압도적으로 선호하고 있는데, 이는 석탄 화력 발전이 더 안정적이고 풍력과 태양광 발전의 변동성이 안정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재생 에너지의 불확실성은 이미 이에 대한 투자를 둔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대체 에너지에 대한 투자는 정치적 의지에 달려 있다.

중국은 기후공약과 수백 개의 재생 에너지 발전소 건설에도 불구하고 2020년 세계 석탄 화력 발전의 53%를 차지했다. 5년 전과 대비하면 9% 정도가 줄어든 수치라고 글로벌 데이터 연구는 최근 밝혔다.

중국, 인도, 유럽 등에서 에너지 위기가 발생한 후 화석연료인 석유와 가스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중국, 인도, 유럽 등에서 에너지 위기가 발생한 후 화석연료인 석유와 가스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중국은 지난해 풍력 발전 71.7GW와 48.2GW의 태양광 발전을 생산했지만, 석탄 화력 발전이 크게 증가한 유일한 G20 국가라고 런던에 기반을 둔 에너지 및 기후 연구그룹 엠버(Ember)는 말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석탄 화력 발전은 1.7% 또는 77TWh 증가하여 글로벌 석탄 전력의 점유율을 2015년 44%에서 53%로 끌어올릴 수 있다고 밝혔다.

중국은 석탄에 대한 의존도를 줄여 2060년까지 ‘탄소 중립’ 실현을 약속했다. “중국은 큰 배와 같고, 방향을 전환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고 엠버의 선임 애널리스트이자 보고서의 저자 중 한 명인 뮤이 양(Muyi Yang)은 말했다.

중국은 아직 전력 수요를 만족할 청정에너지를 찾지 못했으며, 재생 에너지는 지난해 중국의 전력 소비 증가의 절반에 불과했다. 2020년 신규 석탄 화력 발전소가 38.4GW에 이르렀으며, 이는 전 세계가 건설한 규모의 3배 이상이다.

중국은 또한 지난해 46.1GW의 새 석탄 화력 프로젝트를 승인했으며, 지난 3년 동안 새로운 프로젝트가 올해 말까지 진행되고 있다고 환경 그룹 그린피스가 최근 밝혔다.

중국은 10년 전 약 70%에서 지난해 56.8%로 전체 에너지 소비량에서 석탄 점유율을 줄였다. 중국은 2021-2025년 5개년 계획에서 “석탄화력발전 건설의 규모와 발전 속도를 합리적으로 통제하겠다”고 다짐했지만 이런 수치를 보면 더 강력한 조치가 따라야 함을 알 수 있다.

중국은 향후 43개의 새로운 석탄 화력 발전소와 18개의 새로운 용광로를 건설할 계획이다. 2060년까지 탄소 중립을 만들겠다는 약속에도 불구하고 올해 화석 연료 기반의 발전소 건설을 상반기에 발표했다. 이는 현재 연간 배출량에 약 1.5%를 추가하는 것과 같다. 이 새로운 프로젝트가 실현되면 중국 탄소 배출량은 2030년 이전에 최고조에 달하게 된다.

이 소식은 중국이 적어도 배출량 감축보다 경제 성장을 우선시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의 새로운 석탄 발전소에 대한 보고서는 헬싱키에 기반을 둔 연구기관 에너지 및 청정 공기 연구센터(CREA)와 미국 그룹 글로벌 에너지 모니터(GEM)가 작성해 8월 13일에 발표했다. 유엔기후변화위원회(IPCC)가 “인간이 유발한 기후변화가 명백한 현실”이라는 놀라운 보고서를 발표한 지 며칠 만에 나왔다. 안토니오 구테레스 유엔 사무총장은 IPCC 보고서를 “인류에게 코드 레드”라고 불렀다.

중국은 2020년 전 세계 모든 국가보다 3배 이상 많은 신규 석탄 발전소를 건설 하고 있다. 싱크탱크 카본 트래커 6월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과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베트남 등 4개국은 전 세계 석탄 발전소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석탄 발전소 개발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2020년 글로벌 재생 에너지 생산량 증가의 약 50%를 차지하는 재생 에너지 분야 리더이다.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국가는 전기자동차, 배터리, 태양광 발전과 같은 주요 친환경 기술에도 앞장서고 있다. 에너지 경제 및 금융 분석 연구소(IEEFA)의 호주와 남아시아 에너지 금융 연구 책임자인 팀 버클리(Tim Buckley)는 “중국은 배출 가스 산업 분야에서 기술 개발 1위를 차지했다”고 말한다.

중국의 탄소 배출량 증가는 2021년 2분기에 둔화되었다. CREA와 GEM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초 코로나 경제 폐쇄가 끝난 이후 급속한 배출량 증가가 어쩌면 끝날 수 있음을 나타낸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참여한 CREA의 수석 애널리스트 로리 마일리비르타(Lauri Myllyvirta)는 “지난 1년 동안 모든 종류의 산업과 건설 폭주 확장에서 이미 변화가 있다는 것이 분명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의 변화에 대해 조심스럽게 낙관한다. 새로 발표된 화력발전 프로젝트가 계속해서 구축될 수 있을지를 지켜봐야 한다고 말한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