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캐나다 트뤼도 총리, '백신 반대 트럭시위'로 결국 비상사태 선포

공유
0

캐나다 트뤼도 총리, '백신 반대 트럭시위'로 결국 비상사태 선포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수도를 마비시킨 트럭시위를 종식시키기 위해 14일(현지시간) 비상사태를 공식 선포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수도를 마비시킨 트럭시위를 종식시키기 위해 14일(현지시간) 비상사태를 공식 선포했다. 사진=로이터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일부 미국 국경 통과를 막고 수도를 마비시킨 트럭시위를 종식시키기 위해 14일(현지시간) 비상사태를 공식 선포했다.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캐나다 정부는 비상사태법에 따라 시위대의 자금 지원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들을 도입하고 연방경찰과 지방경찰의 법 집행 강화 조치를 취했다.

트뤼도 총리는 기자회견에서 "트럭시위로 인한 국경 봉쇄, 도시 마비로 우리 경제를 해치고 공공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불법적이고 위험한 활동이 계속되도록 허용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캐나다시민자유협회는 정부가 주권, 안보, 영토 보전에 대한 위협에 대처하기 위한 비상사태법 발동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캐나다 트럭 운전자들이 국경 통과 운전자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접종 및 검역 의무화에 반대하며 시작된 '자유 호송대' 시위는 전염병 규제부터 탄소세를 포함한 트뤼도 총리의 모든 정책에 반대하는 사람들을 끌어들였다. '모방 트럭 운전사 시위'는 이스라엘, 프랑스, 호주, 뉴질랜드 등으로 확산됐다.

트럭 시위대는 윈저, 온타리오, 디트로이트 사이의 중요한 무역로인 앰배서더 브릿지를 6일 동안 봉쇄했으며 다른 시위자들은 앨버타, 매니토바, 브리티시컬럼비아의 작은 국경 건널목을 봉쇄했다. 캐나다의 수도 오타와에서 시위가 3주 째로 접어들었다.

일부 시위대는 캐나다 의회 앞에서 진을 치고 총리가 자신들과 만나주기를 원하고 있으며 최근의 정부 조치가 과도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캐나다 정부는 트럭 시위대의 시위 자금 모집 창구로 이용되었던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고펀드미(GoFundMe)의 접속을 차단하며 금융 감독을 받게 조치했다.

크리스티아 프리랜드 캐나다 재무장관은 "캐나다 은행들은 이번 시위 자금 조달로 의심되는 계좌를 동결하고 차량 보험을 정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들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 불법 시위 활동을 지원하는 데 이용되고 있고 트럭시위는 캐나다 경제에 큰 피해를 주고 있기 때문에 이런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캐나다 당국은 트럭 시위 자금의 절반 가량이 미국 지지자들로부터 나왔다고 밝혔다. 토론토 도미니언 은행은 지난 주 시위 자금으로 140만 달러(약 17억 원)를 받은 2개의 개인 은행 계좌를 동결했다.

미국에 기반을 둔 웹사이트 기브센드고(GiveSendGo)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인 고펀드미(GoFundMe)가 차단된 이후 트럭 시위자들에게 자금을 지원하는 주요 통로가 되었다. 온타리오 법원은 지난 주 기브센드고에 트럭시위 지지를 위한 모든 자금을 동결하라고 명령했지만 기브센드고는 이에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시위에 대한 경찰의 접근이 지나치게 관대했다는 비판이 나오는 가운데 트뤼도 총리는 연방경찰을 동원해 주와 지방군을 지원할 예정이다. 그는 "그들의 최선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제 법을 효과적으로 집행할 수 있는 법 집행 능력에 심각한 도전이 있다는 것이 명백해졌다"고 말했다.

캐나다 연방 의회는 7일 이내에 비상조치 사용을 승인해야 하며, 좌파 성향의 신민당은 트뤼도의 자유당이 이 조치들을 통과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온타리오주는 비상사태를 먼저 선포한 바 있다. 그러나 앨버타, 퀘벡, 매니토바, 서스캐처원 주 총리들은 이 계획에 반대했다. 프랑수아 레고트 퀘벡주 총리는 "비상사태를 선포하는 것은 기름에 불을 붙일 수 있는 위험"이라며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정대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mjeo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