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백화점 오픈런 줄대행 구해요"…심부름앱 이색 서비스

공유
2

"백화점 오픈런 줄대행 구해요"…심부름앱 이색 서비스

집 청소, 강아지 예방접종 등 다양한 심부름 요청
알바 구인구직, 전문직 등 중개 서비스 많아

심부름 애플리케이션 '해주세요' 홍보 영상 이미지. 사진=하이퍼로컬이미지 확대보기
심부름 애플리케이션 '해주세요' 홍보 영상 이미지. 사진=하이퍼로컬
백화점 오픈런 줄서기 대행해주실 분 구합니다.’

해주세요, 애니맨 등 구인 구직 및 심부름 애플리케이션()에는 다양한 심부름 요청이 올라온다. 심부름 앱은 사용자가 가격 제안과 함께 심부름 요청을 하면 헬퍼가 이를 수락해 수행하는 방식이다.
사용자들은 본인이 설정한 지역을 중심으로 필요에 따라 헬퍼를 컨택할 수 있다. 애니맨의 경우 사용자가 심부름을 요청하면 플랫폼이 매칭해주는 헬퍼들이 입찰하는 구조로 심부름 서비스를 제공한다.

배달, 구인구직 등 서비스 분야가 한정돼 있는 기존 플랫폼과 달리 심부름 앱은 서비스 분야의 제한이 없다. 이에 배달 대행 외에도 청소, 동행 등 이색적인 심부름 요청이 올라온다.

특히 집 청소, 강아지 예방접종 등 1인 가구처럼 손이 부족하거나 급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 요청하는 심부름 요청이 눈에 띈다. 다리를 다쳐 집 밖에 못나가는 사람이 편의점에서 담배 구매 대행을 요청하는 경우도 있다.

심부름 앱 헬퍼로 활동하고 있는 박 모(40)씨는 지난달에는 오미크론 확진자가 많아 자가격리키트와 약 배달을 요청하는 심부름이 많았다면서 “10분 만에 할 수 있는 분리수거를 10만원에 요청하는 심부름이 올라온적도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심부름 앱은 단기알바, 전문직 등 다양한 구인구직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에 사용자는 일상 심부름을 통해 불편함을 해소하는 것을 비롯해 보다 전문적인 서비스를 경험하게 된다. 해주세요의 경우 다음달 비대면 진료와 법률 자문 상담 서비스를 론칭할 예정이다.

해주세요 측은 향후 단순한 심부름 뿐만 아니라 동네 주민끼리 모든 것을 해결해주는 앱으로 서비스 영역을 넓힐 계획이다.
이영애 인천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심부름 앱은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필요한 사람을 이어주는 편리함이 코로나19로 촉발되면서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은 것으로 보인다면서 “플랫폼 시장과 서비스는 세분화되고 있어 심부름 형태의 중개 서비스는 점차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안희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hj043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