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방역완화 기대에도 '제로 코로나' 정책 고수

공유
3

중국, 방역완화 기대에도 '제로 코로나' 정책 고수

코로나 통제를 하고 있는 중국 방역당국.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코로나 통제를 하고 있는 중국 방역당국. 사진=로이터
중국이 곧 제로 코로나 정책을 철회한다는 확인되지 않은 소문으로 지난주 중화권 증시가 급등한 가운데 중국 보건 당국자들은 다시 "현재의 제로 코로나 정책을 '확고히' 준수할 것"이라며 정책 고수를 강조했다.

중국의 국가위생건강위원회(위건위) 질병예방통제국의 후샹(Hu Xiang)은 5일(현지 시간) 기자회견에서 중국이 "동적 제로 코로나 정책을 고수할 것"임을 확실히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후샹은 방역을 완화할 것인지 묻는 질문에 "우리의 코로나 예방 및 통제 전략이 가장 정확하고 경제적이며 효율적인 코로나 제어 정책이라는 점이 실천에서 입증되었다"면서 제로 코로나 정책을 유지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중국의 중요한 행사인 20차 공산당 전국대표대회(당 대회)가 끝나고 중국 내에서 강력한 방역정책의 부작용이 계속 나오고 있어 중국 정계에 부담이 되고 있다.

최근 중국 당국은 커지는 시민들의 불만에 봉쇄와 차단 중심의 방역 대신 '정밀 방역'을 강조하고 있다.

지난달 말 중국 내 폭스콘의 아이폰 제조 공장에서 근로자들이 계속되는 봉쇄를 견디지 못해 집단으로 탈출하는 일이 벌어졌다.

이후 중국의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통제 범위를 최소화하고 가장 적은 희생으로 방역이 이워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중국이 곧 자국의 시민들에게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mRNA)을 제공할 준비를 하고 있다면서 중국이 제로 코로나 정책을 완화할 계획을 하고 있다는 기대감을 부채질했다.
또 다른 국가위생건강위원회 관리인 투오지아는 중국 당국이 정저우와 선전을 포함한 도시의 지방 당국에 과도한 코로나바이러스 통제 조치를 시정하도록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제로 코로나 종료에 관한 소문은 지난 1일 처음 트위터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중심으로 퍼졌다. 이후 중국 개방에 대한 기대감으로 국제 유가도 5%이상 올랐다.


김다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2426w@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