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만, 중국 군사적 협박 대응 의무복무 기간 1년으로 연장

공유
0

대만, 중국 군사적 협박 대응 의무복무 기간 1년으로 연장

대만 국방부에서 보이는 대만 국기.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대만 국방부에서 보이는 대만 국기. 사진=로이터
대만 당국은 중국의 군사적 협박에 대응해 의무복무 기간을 4개월에서 1년으로 연장할 것이라고 로이터 통신이 27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차이잉원 총통 사무실은 “차이잉원 총통은 이날 오전에 국가안보회의를 소집해 대만 민방위 강화를 논의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차이잉원 정부와 국방부, 국가안보위원회의 고위직 임원은 중국의 군사적 협박이 심각해짐에 따라 지난 2020년부터 대만의 군사 시스템을 심사해 왔다.

고위직 안보 검토 회의에 참석한 한 임원은 “중국의 다양한 일방적인 행동은 지역 안전의 주요 관심사가 됐다”고 말했다.

새로운 군 개혁안은 미국이 사용하는 전투지도 도입, 사격훈련 강화 등으로 징집병에 대한 훈련을 강화할 것이다.

해당 임원은 “새로운 군사적 시스템은 2024년부터 효력이 발생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만 매체는 “차이잉원 정부는 27일 의무복무 기간 연장 소식을 먼저 발표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중국 당국은 대만을 자신의 땅으로 간주하고 대만이 외교 활동을 펼치면 안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 8월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은 중국의 불만을 일으켰다.
당시 중국 당국은 대만해협에서 지난 수십 년간 가장 도발적인 군사훈련을 실시했고, 그 후 소규모 군사훈련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중국 공군기와 군함은 대만해협 중간선을 여러 번 침범했다. 미국, 유럽과 일본 등은 중국의 군사적 압박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특히 대만은 반도체 생산 중점 지역이기 때문에 중국이 대만을 침공하면 전자제품, 자동차 등에 탑재할 반도체 제품 공급이 큰 타격을 받을 것이다.


양지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vxqha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