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초점] 머스크, 트위터로 테슬라 노조설립 방해했나?

공유
0

[초점] 머스크, 트위터로 테슬라 노조설립 방해했나?

노조 추진 근로자들, 노동당국에 머스크 고발

미국 뉴욕주 버펄로에 있는 테슬라 기가팩토리2. 사진=일렉트렉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뉴욕주 버펄로에 있는 테슬라 기가팩토리2. 사진=일렉트렉

창업 이래 ‘노동조합 없는 기업’을 지향해온 테슬라에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미국 뉴욕주 버펄로에 있는 기가팩토리2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이 창사 이래 첫 노조 결성 계획을 최근 천명하자마자 무노조 경영원칙을 고수해온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가 방해 공작에 나섰다는 주장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기가팩토리2는 테슬라에서 만드는 태양광 관련 제품과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인 오토파일럿 시스템과 관련한 인력이 근무하는 사업장으로 약 2000명이 근무하고 있다.

◇첫 노조 추진 테슬라 근로자들, 노동당국에 “트위터, 테슬라 노조 추진 방해” 고발

18일(이하 현지시간) 온라인 매체 바이스에 따르면 머스크 CEO가 노조 추진을 방해하고 나섰다는 의혹은 지난 14일 노조 추진 계획을 발표한 기가팩토리2 근로자들로부터 나왔다.

바이스에 따르면 이들은 머스크 테슬라 CEO가 인수한 소셜미디어 트위터에서 자신들의 노조 추진과 관련한 게시물을 의도적으로 감추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전날 미 노동관계위원회(NLRB)에 머스크의 노조 추진 방해 의혹에 대해 조사해줄 것을 요청하는 고발장을 제출했다.

이 공장 노동자들은 지난 14일 테슬라 경영진에 보낸 공개서한에서 “임금 인상과 근로조건 개선을 위해 노조 결성 투표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들은 고발장에서 자신들이 트위터에 개설한 노조 추진 관련 계정에 대해 트위터 측이 이른바 ‘섀도밴(shadow-ban)’으로 불리는 제한 조치를 내린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머스크 CEO의 지시로 이같은 일이 벌어졌을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섀도밴이란 소셜미디어 사용자의 계정이나 게시물이 사용자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검색을 통한 노출이 되지 않도록 제한하는 조치다. 당초 유해하거나 악의적인 트윗을 걸러낼 목적으로 도입된 제도인데 이번 경우에는 무노조 경영원칙을 고수해온 머스크가 경영하는 트위터 측에서 노조 추진을 방해할 목적으로 이같은 조치를 내렸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미국 법률에 따르면 기업에 속한 근로자들이 노조를 결성하려면 찬반 의견을 묻는 투표를 NLRB에 신청하면 NLRB가 심사를 거쳐 승인을 하면 우편 투표 방식으로 사업장 소속 근로자들에 대한 투표를 실시하도록 돼 있다.

테슬라 노조 추진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한 근로자는 바이스와 인터뷰에서 “CEO가 노조 추진 활동을 방해하고 나섰다는 사실 자체가 노조의 필요성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동당국이 본격 심사에 들어가기도 전에 머스크 CEO가 노조 추진을 방해하고 나섰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양측간 대립이 벌써부터 불거진 셈이다.

◇기가팩토리2 근로자 30여명 감원 둘러싼 대립도


테슬라가 기가팩토리2에서 일하는 근로자 30여명을 최근 정리해고한 것을 놓고도 논란이 격화되고 있다.

노조 추진 근로자들은 자신들이 노조 추진 계획을 발표한 직후 불법적인 정리해고가 이뤄졌다면서 테슬라 경영진이 노조 추진 방해에 나섰다는 증거라고 주장한 반면, 테슬라 경영진은 노조 추진 계획이 발표되기 전부터 계획됐던 일이라고 반박했다.

노조 추진 세력은 NLRB에 제출한 별도의 고발장에서 “우리가 지난 14일 노조 결성 계획을 발표하자 바로 다음날 경영진은 기가팩토리2 근로자 30여명을 해고했는데 여기에는 노조 결성을 추진했던 근로자가 포함돼 있다”면서 “이는 노조 추진을 방해하려는 부당한 조치”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테슬라는 16일 홈페이지에 올린 해명문에서 “노조 추진을 방해하려 기가팩토리2 근로자들을 정리해고했다는 주장은 허위”라면서 “전세계 사업장에 걸쳐 지난해 7월부터 12월까지 진행한 개인별 실적평가를 통해 낮은 평가를 받은 사원에 대해 감원 조치가 내려진 것”이라고 반박했다.

노조 추진 계획과 무관하게, 그 이전부터 통상적인 절차에 따라 정리해고가 예정돼 있었다는게 테슬라 경영진의 주장이다.


김현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roc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