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2023년 재정 적자 3조8800억 위안 '사상 최대'

공유
0

중국, 2023년 재정 적자 3조8800억 위안 '사상 최대'

중국의 올 재정 적자 규모가 사상 최고치에 이를 전망이다. 이미지 확대보기
중국의 올 재정 적자 규모가 사상 최고치에 이를 전망이다.
중국 정부는 2023년에 사상 최대 규모의 재정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저출산과 인구 고령화로 인해 사회 보장 비용이 계속 확대되고 있어 적자 규모는 3년 만에 처음으로 전년도를 초과할 예상이다.

19일(현지 시간) 일본경제신문에 따르면 중국 지방 정부의 재정은 부동산 관련 수익이 부진하지만 사상 최고치에 이른 인프라 채권 발행으로 경제를 떠받칠 전망이다. 그러나 인구 유출로 경제가 침체 된 지역에서는 향후 파산 위험이 증가 할 수 있다.
예산 적자는 중앙 및 지방 정부의 일반 계정 인 일반 공공 예산의 수입 부족을 의미한다. 2023년 재정 적자는 전년 대비 15 % 증가한 3조 8800억 위안(약 737조 2000억 원)으로 추정된다. 재정 지속 가능성에 중요한 국내 총생산 (GDP) 비율은 3.0 %이다.

수입 중 세수는 11 % 증가했다. 이는 2022년 경기 부양책의 일환으로 시행된 부가가치세 환급이 종료됨에 따라 나타난 결과다. 지난해 특별 소득 즉 흑자는 전년 대비 2% 감소했다. 세입 총액은 3.5% 증가했다.

반면 세출 규모는 5% 늘어났다. 출생률 감소와 고령화, 젊은이들의 취업난으로 인해 사회 보장 및 고용 분야 세출이 7.1 % 증가한 결과다. 이는 5년 전보다 거의 1.5 배 늘어난 수치이다.

중앙 정부는 지방 재정 어려움을 완화하기 위해 지방 정부에 대한 이전 지출을 3.6 % 늘렸다. 중앙 정부에 대한 수입 비율은 72.4%에 달했다.

지방 정부는 그들이 의존해 온 주택 시장이 오랫동안 정체 상태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재정적 어려움에 처해 있다. 2022년 전년 대비 2 % 하락한 부동산 취득세는 0.4 % 가량 증가 할 것으로 추정된다. 세금 징수 외에도 지방 정부는 국유 토지를 부동산 개발 회사에 사용할 권리를 판매하여 토지 수입을 늘렸다.

이 수입의 약 9%를 차지하는 정부 기금의 수입도 0.4 % 증가 할 것이다. 신규 주택 판매가 회복되는 조짐이 있어도 누적된 재고를 압축하는 데 시간이 걸릴 것으로 추정된다. 재고가 감소하지 않으면 개발자는 새로운 건설을 위한 토지를 확보하는 데 계속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중국 지도부는 경제를 부양하기 위해 지방 정부의 인프라 투자를 늘릴 예상이다. 자금 조달을 위해 발행 될 독점 채권의 신규 발행 한도는 3조 8000억 위안이다.

구조 조정은 저출산 및 인구 고령화와 지역 재정 어려움과 같은 문제에 대응하는 데 필수적이다. 예를 들어 선진국은 근로자 수의 감소와 연금 불안정을 완화하기 위해 법적 퇴직 연령을 높였다.

중국의 신임 리창 총리는 기자회견에서 "진지하게 고려하고 충분한 주장을 펼치며 시기적절하고 꾸준하게 이행하겠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조치는 아직 보이지 않고 있다.


이수미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exan509@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