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홍콩, 암호화폐 허브 야망…중국은 규제와 단속…1국 2체제 굳히나?

공유
1

홍콩, 암호화폐 허브 야망…중국은 규제와 단속…1국 2체제 굳히나?

중국 베이징 당국이 강력한 암호화폐 규제와 단속을 버ㅏㄹ이는 반면 홍콩은 암호화폐 허브가 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암호화폐 업계에서 주목하고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중국 베이징 당국이 강력한 암호화폐 규제와 단속을 버ㅏㄹ이는 반면 홍콩은 암호화폐 허브가 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암호화폐 업계에서 주목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중국이 암호화폐에 대해 규제와 단속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홍콩은 가상자산(암호화폐) 허브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홍콩의 디지털 자산 허브 추진은 중국 본토가 사실상 거래를 금지하고 암호화폐 관련 활동을 근절하고 있는 것과는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고 CNBC가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홍콩은 오는 6월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이 증권선물위원회의 허가를 받도록 하는 새로운 규정을 도입할 계획이다. 규제 당국은 이미 가상자산 거래 플랫폼 규제 제안에 대한 협의를 시작했다.

CNBC가 진단한 하나의 국가 두 개의 암호화폐 정책을 펼치는 중국에서 펼쳐지는 홍콩의 암호화폐 허브 야망을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중국을 위한 나침반?


CNBC와 인터뷰한 기업들은 중국 중앙정부가 홍콩의 암호화폐 움직임을 주시하고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앰버 그룹(Amber Group)의 기관 영업 이사인 저스틴 다네탄은 "오히려 중국은 이러한 규제가 홍콩에 미칠 영향, 새로운 암호화폐 연계 상품이나 블록체인 기반 솔루션의 출시, 그에 따른 거래 및 비즈니스 활동의 회복을 주시하고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해시키 캐피털(Hashkey Capital)의 덩 차오(Deng Chao) 최고경영자(CEO)도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홍콩의 잠재적인 암호화폐 합법화가 중국의 나침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덩 차오는 CNBC에 보낸 이메일에서 "홍콩의 암호화폐 합법화가 성공한다면 향후 중국 내 다른 지역의 정책 수립에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며, 웹3.0과 암호화폐 기업이 일상적인 운영에서 보다 규정을 준수하는 방식을 채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웹3.0은 차세대 인터넷을 의미한다. 웹3.0 지지자들은 웹3.0이 더욱 탈중앙화되고 대형 기술 기업의 영향력이 줄어들 것이라고 언급했다. 일부 지지자들은 암호화폐가 웹3.0의 핵심적인 부분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지난해 12월, 중국 중앙은행의 전 통화정책위원회 위원인 황이핑은 중국에 광범위한 암호화폐 금지 조치를 재검토할 것을 촉구했다.

황이핑은 암호화폐 거래가 장기간 금지되면 디지털 기술 발전의 기회를 놓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홍콩이 결국 중국의 암호화폐 북극성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앰버 그룹의 다네탄은 "중국이 암호화폐에 대한 입장을 완화할 가능성이 있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아직까지 그런 징후로 볼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

게다가 홍콩의 암호화폐 열풍에 뛰어들고 싶어하는 개인 투자자들이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일본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뱅크(Bitbank)의 시장 분석가인 하세가와 유야는 "홍콩은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에 엄격한 규제를 부과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는 새로운 사람들이 부담 없이 참여하여 사업을 시작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면서 소매업체의 가상자산 거래에 대한 접근을 허용하려는 정부의 계획이 반드시 업계와 허브로서 많은 성장을 가져올지 확신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홍콩은 암호화폐에 대한 야망이 높고 기업에 대한 세금 정책이 상대적으로 낮지만, 다른 암호화폐 허브와 경쟁할 가능성이 있다.

하세가와는 "건전한 성장을 위해서는 물론 규제가 필요하지만, 다른 암호화폐 허브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암호화폐 프로젝트에 대한 매력적인 세금 정책도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홍콩이 기업에 대한 세금 정책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점을 지적하며, 과세 대상 이익의 첫 200만 홍콩달러(25만 4930달러, 약3억 3300만 원)에 대한 법인세율은 8.25%이고, 그 이상의 이익에 대해서는 16.5%의 세금이 부과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하세가와는 9%의 고정 세율을 부과하는 두바이나 8.5%의 법인세를 부과하는 스위스와 같은 다른 암호화폐 허브와 비교하면 "여전히 경쟁력 있는 수준은 아니다"고 말했다.

글로벌 암호화폐 허브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국가들의 경쟁


디지털 자산 중심지가 되기 위해 노력해 온 다른 국가들은 최근 암호화폐 산업을 규제하는 법안을 시행했다. 전문가들은 암호화폐 산업에 확실성을 부여하고 소비자들의 채택을 늘리기 위해서는 규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난달 영국 정부는 암호화폐 산업을 기존 금융회사에 준하는 수준으로 규제하기 위한 로드맵을 마련했다.

유럽연합(EU)은 지난해 스테이블코인이 대량 인출 시 상환 요청을 충족할 수 있도록 충분한 준비금을 유지하도록 하는 암호자산 시장법을 시행했다.

아랍에미리트의 두바이와 같은 다른 관할권에서는 암호화폐 친화적인 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국가, 특히 미국은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인 FTX의 붕괴와 설립자 샘 뱅크먼-프라이드의 체포 이후 암호화폐 산업에 대해 더욱 강경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위축된 암호화폐 환경


최근 암호화폐 친화적인 은행인 실버게이트 캐피털, 시그니처 뱅크, 주요 스타트업 대출 기관인 실리콘밸리 뱅크(SVB)의 몰락은 지난 한 해 동안 암호화폐 업계가 직면한 수많은 문제 중 일부일 뿐dl다.

세 곳 모두 암호화폐 기업의 주요 대출 기관이었으며, 이는 스테이블 코인의 불안정성을 더욱 부각시켰다.

지난 3월 10일, 비트코인은 1월 이후 처음으로 2만 달러 아래로 떨어졌다.

그러나 최근 비트코인의 가격 하락이 암호화폐 채택이 증가할 것이라는 기업들의 희망을 꺾지는 못했다.

앰버 그룹의 다네탄은 "장기 투자자들에게 규제 당국의 청신호는 일시적인 가격 변동이나 아직 젊은 자산군의 변동성에 관계없이 암호화폐가 채택되고 있다는 사실을 강조할 것이다"고 말했다.

2022년 말 비트코인이 2만 달러 아래로 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암호화폐 시장은 반등했다. 코인베이스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19일 오후 9시 30분(동부 표준시)에 2만7834달러에 거래됐다. 이는 2021년 11월에 기록한 사상 최고가인 약 6만9000달러보다 60% 하락한 수준이다.

해시키의 덩 CEO는 "가상자산은 비교적 새로운 분야이지만, 개인 투자자들은 수년간의 교육을 통해 이미 시장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다. 환경이 개선되면 관심도 높아질 것이다"고 말했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