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내 최초 상용차 전용 주행 시험장 첫삽...완공 2017년

공유
0

국내 최초 상용차 전용 주행 시험장 첫삽...완공 2017년

상용차 주행성능시험장 조감도./사진=산업통상자원부
상용차 주행성능시험장 조감도./사진=산업통상자원부
[글로벌이코노믹 김양혁 기자] 국내 최초 상용차 전용 주행시험장이 첫삽을 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2일 전북 군산시 옥구읍 어은리에서 산업계·학계·유관기관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용차 주행성능시험장’ 착공식을 열었다.
국내 자동차 산업은 세계 5대 생산 강국으로 성장해왔으나 그간 상용차 부품개발 인프라가 미흡해 국내 업체들은 승용차 주행시험장 또는 일반도로를 활용하거나 해외에서 주행시험을 하는 불편을 겪어왔다. 이 가운데 올해 1분기 현대차의 1t 트럭 ‘포터’가 국내 베스트셀링카에 올라 앞으로 상용차 시장의 성장 잠재력을 시사하기도 했다.

상용차는 디젤엔진 장착과 고하중, 평균 주행거리가 길다는 일반적인 특징을 갖고 있어 대기오염물질 저감, 에너지효율향상 등을 위한 부품기술개발 필요성과 효과는 승용차보다 더욱 크다.

이에 따라 정부는 주행시험장에 총사업비 502억5000만원을 투입해 43만5017㎡ 규모의 부지에 상용 완성차 및 부품실증시험이 가능한 7개 시험로와 엔지니어링동을 구축할 계획이다.

시험장은 상용차의 주요특성인 고하중에 맞도록 노면과 지반을 최적화하고, 주행특성 및 제동특성을 고려한 가속 및 제동구간 반영, 차량 회전반경을 고려한 노면설계 등 상용차 특성을 최대한 고려해 구성했다.

박청원 산업부 산업정책실 실장은 “시험장을 통해 상용차 부품개발시 내구, 소음, 승차감, 연비 등을 체계적으로 실증할 수 있게 됐고, 중소·중견기업의 기술경쟁력 향상을 통한 상용차 부품수출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김양혁 기자 myvvvv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