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냉각수 대신 사용 가능한 물은?

공유
4

냉각수 대신 사용 가능한 물은?

"수돗물은 OK, 지하수와 생수는 NO"

여름철에는 안전운행을 위해 냉각수 점검을 수시로 할 필요가 있다. 특히 냉각수가 부족할 때는 같은 종류의 냉각수를 보충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미리 준비한 여분이 없을 경우,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물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그러나 냉각수로 사용할 수 없는 물도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잘못 보충하면 자칫 차량의 냉각 계통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선 냉각수의 대용으로는 수돗물을 사용하면 된다. 반면 하천물이나 우물물 등의 지하수는 산이나 염분을 포함하고 있어 냉각 계통을 부식시키고, 엔진 과열 현상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또한 마트나 편의점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생수 역시 미네랄 성분이 냉각수가 지나다니는 통로나 워터펌프를 부식시킬 수 있어 냉각수로서 적합하지 않다.

냉각수의 교환 주기는 일반 부동액의 경우 약 2년 또는 주행거리 기준 4만km이며, 분홍색의 Dex-Cool(GM차종 냉각수)및 노란색의 Universal ELC(유럽 자동차 냉각수)는 약 5년 또는 주행거리 기준 24만km이다.

냉각수는 오래 사용하면 라디에이터를 부식시키는 원인이 되므로, 오염도를 점검하여 교환 주기에 따라 교체해준다. 주기적으로 관리를 철저히 하여 녹물, 부식, 기타 오염 등을 사전에 예방하도록 한다.

조규성 춘천 보쉬카서비스 대표는 "가을을 앞두고 냉각수 관리에 더욱 철저해야 한다"며 "물은 연성을 넣어야 하며 불순물이 있으면 녹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냉각수 교환 시에는 엔진 속의 노폐물을 제거해 주는 엔진 플러싱도 함께 해 주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자료제공:한국로버트보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