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24] 재채기 나올 때 빨리 멈출 수 있는 7가지 팁

공유
0


[글로벌-Biz24] 재채기 나올 때 빨리 멈출 수 있는 7가지 팁

먼저 얼굴 씻고 식염수로 코 닦아야

center
재채기가 나올 떄는 먼저 얼굴을 씻고 식염수로 코를 닦으면 좋다. 사진=라이프스타일
누구나 갑자기 재채기가 나와서 당황하거나 시작된 재채기가 멈추지 않아 곤란했던 경험들이 있을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재채기를 빨리 멈출 수 있는 방법을 포르투갈 온라인 매체 라이프 스타일에 실린 기사를 참고해 소개한다.

재채기가 심하게 나올 때는 먼저 얼굴을 씻고 식염수로 코를 닦아야 한다. 이렇게 하면 코 안에 있는 먼지와 입자가 제거되어 몇 분 안에 불편을 덜어준다.

일반적으로 계속적으로 재채기는 하는 이유는 알레르기 요인으로 발생하기 때문인데, 천식이나 비염에 걸리면 재채기를 할 가능성이 더 크다고 한다.

재채기를 중지하는 7가지 팁을 소개한다.

■ 빛을 보기

빛을 직접 보거나 태양을 보면, 재채기가 즉시 중단된다.

■ 혀깨물기

또 다른 매우 효과적인 전략은 재채기를 할 것 같은 느낌이 들 때 혀를 살짝 깨물어 보는 것이다.

■ 깨끗한 환경 유지하기

알레르기를 앓고 있는 사람은 호흡기 알레르기가 있을 확률이 높으므로 깨끗하고 먼지가 없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진드기와 음식물 쓰레기가 주위에 없도록 청소를 자주 해야 한다.

■ 콧속닦기

재채기가 심할 때는 얼굴을 씻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러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미생물을 제거하기 위해 식염수, 해수, 염분을 콧 속에 몇 방울 떨어뜨리는 것이 효과가 좋다.

■ 물마시기

한 잔의 물을 마시면 뇌를 자극하고 기도를 깨끗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구강 안쪽을 촉촉하게 유지하면 재채기를 조절하는 것이 수월해진다.

■ 목욕하기

김을 내뿜는 따뜻한 목욕을 하면서 재채기을 멈추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목욕을 당장할 수 없다면 약간의 물을 끓인 다음, 수증기를 들이마시면 호흡기가 정화되어 재채기를 막을 수 있다.

■ 알러지 치료를 위한 약물복용

천식이나 알레르기성 비염의 경우에는 폐동맥 전문의나 알레르기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야 한다. 환자의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해 신일살부타몰(Salbutamol), 부데소니드(Budesonide), 테오필린(Theophyllin), 모메타소(Mometasone)과 같은 기관지 확장제, 코르티코스테로이드(부신피질호르몬), 크산틴 등의 알레르기 조절 약품을 사용해야 한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