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BS기자협회 “알릴레오 성희롱, 유시민은 상식 있나”

공유
0

KBS기자협회 “알릴레오 성희롱, 유시민은 상식 있나”

이미지 확대보기
KBS기자협회는 16일 ''알릴레오'의 경악스런 성희롱···유시민은 책임 있는 자세 보여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KBS 기자협회는 "발언 당사자는 이 발언이 취재 현장에 있는 여기자들에게 어떤 상처가 되는지 고민해보기 바란다. 카메라가 꺼진 일상에 얼마나 많은 여성 혐오가 스며있는지 반성하기 바란다"며 "유 이사장은 본인의 이름을 건 방송의 진행자로서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라. 어용 지식인을 자처했다지만, 이제 마지막으로 지식인으로서 유 이사장의 상식과 양심이 남아있는지 지켜보겠다"고 강조했다.
KBS여기자회도 성명을 내고 "젊거나 나이 들었거나, 외모가 어떻든 성별이 어떻든 우리는 직업인이자 기자로서 진실을 찾기 위해 움직인다"며 "한순간의 실수였다지만 출연자들은 그 발언을 듣고 웃었다. 직장 동료들과 함께 당신들의 방송을 보고 있었을 당사자가 그 순간 느꼈을 모멸감을 짐작하느냐"고 비판했다.

전날 방송된 '알릴레오'에서 장용진 아주경제 법조팀장은 KBS 법조팀의 여성 기자를 향해 "(해당 기자를) 좋아하는 검사들이 많아서 특종을 많이 흘린다"며 "검사는 좋아하는 마음이 있었는지 모른다. 사람 마음이 그렇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유 이사장이 "성희롱 발언으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다"고 지적하자, 장 법조팀장은 "사석에서도 많이 하는 얘기라 (그랬다). 제가 의도한 건 아닌데 불편했다면 사과한다"고 전했다.

이날 오후 유 이사장은 기자들에게 문자를 보내 "해당 기자분과 시청자 여러분께 사과드린다"며 "진행자로서 생방송 출연자의 성희롱 발언을 즉각 제지하고 정확하게 지적해 곧바로 바로잡았어야 했는데 그렇게 하지 못한 것은 저의 큰 잘못"이라고 고개 숙였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