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허리 통증과 다리 저림 심해진다면”…척추관협착증 증상 체크 필요해

공유
1

“허리 통증과 다리 저림 심해진다면”…척추관협착증 증상 체크 필요해

척추관협착증은 50대 이상 노년에 퇴행성 변화로 생기는 질병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허리 통증과 다리 저림을 동반하면서 병원을 찾는 젊은 환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구로 참튼튼병원 척추외과 지규열 원장. 사진=구로 참튼튼병원이미지 확대보기
척추관협착증은 50대 이상 노년에 퇴행성 변화로 생기는 질병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허리 통증과 다리 저림을 동반하면서 병원을 찾는 젊은 환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구로 참튼튼병원 척추외과 지규열 원장. 사진=구로 참튼튼병원


척추관협착증은 50대 이상 노년에 퇴행성 변화로 생기는 질병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허리 통증과 다리 저림을 동반하면서 병원을 찾는 젊은 환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척추관협착증의 발생 원인은 척추를 지지하는 인대가 딱딱하고 두꺼워져 디스크가 밀려나오며 척추관을 좁혀 신경을 누르는 것인데 근본 발생은 척추에서 일어나지만 다리 통증이 터질 듯해 잠을 설치는 경우도 적지 않다.

구로 참튼튼병원 척추외과 지규열 원장은 “장시간 출퇴근 시 운전을 하고 앉아서 주로 생활해야 하는 현대인들은 척추 주변 인대와 근육이 일찍 퇴행할 수밖에 없다”면서 “의심 증상이 나타날 때 조기에 치료를 해야 불가피한 수술을 예방할 수 있다”라고 조언했다.

대표적인 척추관협착증의 증상으로는 허리를 펼 때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발끝 등이 저리거나 터질 듯이 아프거나 당길 경우, 걸을 때보다 앉으면 통증이 줄어드는 경우 등이 있다.

척추관협착증은 허리디스크와도 비슷한 증상을 보여 진단할 때 반드시 전문의에게 받는 것이 중요한데 두고 척수강 조영술, 컴퓨터 단층 촬영, 엑스레이, MRI 등 정밀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다.

검사를 통해 진행 정도를 살피고 초기 치료이거나 허리 통증이 심하지 않다면 비수술 치료를 먼저 고려할 수 있다. 특히 젊은 환자들도 발생하기 쉬우므로 바로 수술을 고려하기보다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운동치료 등 보존적 치료를 우선 시도해 보아야 한다.

국소 마취 후 좁혀진 척추 신경 통로에 풍선이 장치된 카테터를 삽입해 척추관의 추간공을 넓혀 치료하는 방법인 풍선확장술을 통해 30분 내외 시간으로 통증을 개선시킬 수 있다고 한다.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