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암 치료는 항암치료와 방사선 치료 등 장기간의 치료와 관리가 요구 되는데 환자의 신체 컨디션과 면역력, 투병 의지 등이 저하될 수 있으며 구토와 탈모, 불면증 등의 부작용으로 환자들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때문에 암요양병원을 선택할 때는 수술 후 회복을 돕고 항암과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 개선, 암 재발과 전이를 방지해주는 요양병원을 찾아야 한다. 특히 일반적인 요양병원보다 암환자를 위한 치료 시스템과 시설이 마련돼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직접 방문해 시설과 치료·관리가 잘 이뤄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외에도 암요양병원 선택 때 중요하게 고려해야 될 사항은 전문적인 의료적 케어, 맞춤 항암식단, 대학병원과의 접근성과 협진 시스템 등의 요소다. 공기가 좋은 곳은 도심 지역에서 좀 떨어진 편이므로 타 지역에서 접근성이 좋은지, 자연친화적인 환경을 가지고 있는 곳인지 등에 대해서도 확인해야 한다.
재활을 위한 요양병원 선택 때도 마찬가지다. 요양이 필요한 성인 뇌졸중부터 뇌손상, 파킨슨병 등 신경계손상환자 등은 운동치료실과 ADL실, 언어치료실 등 재활센터의 시설과 치료 프로그램 등이 필요하다. 또 전문의와 치료사의 유무 등도 확인해 재활치료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는지 가늠해봐야 한다.
체계적인 재활치료 시스템과 시설 등은 재활요양에 있어 중요한 요소다. 치료가 모두 완료됐다고 해도 관리가 이뤄지지 않는 경우 회복과정에서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며 이는 기능 손실의 위험과 합병증, 후유증 등의 또 다른 불편함을 안겨줄 수 있어서다.
요양병원의 수가 늘어가면서 요양병원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기준이 무엇일까에 대한 답을 찾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단순하게 홈페이지나 기타 광고만을 통해 요양병원을 결정하기 보다는 눈으로 시설과 치료 시스템 등을 확인해보고 꼼꼼하게 체크해 결정하기를 권장한다.
*도움말 : 포항 고려대련요양병원 안광욱 병원장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