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건강 칼럼] “여드름흉터치료, 만족도 높이려면?”…피부재생력을 높여야

공유
0


[건강 칼럼] “여드름흉터치료, 만족도 높이려면?”…피부재생력을 높여야

center
여드름 흉터는 염증 후 피부세포의 손상된 조직으로 인해 구축된 형상을 말한다. 심하게 화농된 상태에서 피부의 진피층까지 탈락되거나 농포 결절이 피부 속으로 터지면서 생기는데 이런 여드름 흉터는 시간이 지나도 쉽게 사라지지 않으며 현대 사회에 있어 잦은 스트레스, 수면부족, 서구화된 식습관, 환경오염 등의 원인으로 후천적인 피부질환은 엄연한 다른 결과를 나타낸다. 후한의원 부천점 차진아 원장. 사진=후한의원 부천점
여드름 흉터는 염증 후 피부세포의 손상된 조직으로 인해 구축된 형상을 말한다. 심하게 화농된 상태에서 피부의 진피층까지 탈락되거나 농포 결절이 피부 속으로 터지면서 생기는데 이런 여드름 흉터는 시간이 지나도 쉽게 사라지지 않으며 현대 사회에 있어 잦은 스트레스, 수면부족, 서구화된 식습관, 환경오염 등의 원인으로 후천적인 피부질환은 엄연한 다른 결과를 나타낸다.

청소년기에 나타난 여드름흉터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어느 정도 호전을 기대할 수 있지만 환경적인 문제로 성인에게 나타난 여드름 흉터의 경우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외관상 보기좋지 않은 흉터를 남기기 때문에 방치는 흉터의 악화를 초래하게 된다. 깊은 여드름 흉터는 화장으로도 보정되지 않고 여드름으로 손상된 흉터는 노화도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피부의 장벽이 손상되어 발생되는 여드름 흉터는 수분과 유분의 밸런스가 깨져서 발생되거나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 결핍, 피부 재생력이 원활하지 않을 때 발생된다. 여드름이 생기기 전 사전 예방이 중요하지만 이미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면 최대한 빨리 의료진을 찾아가 정확한 진단으로 체계적인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의학에서는 여드름 흉터의 종류에 따라 적합한 근원 치료를 시행하는데 이는 환자 개개인의 생활습관과 식습관 등 복합적인 원인을 파악해 맞춤형 치료를 진행하게 된다. 또 여드름이 악화되거나 잘못된 자가 관리로 인해 나타난 여드름 흉터는 스트레스, 수면부족, 자가 압출 등이 주된 원인으로 주목되고 일반적으로 여드름 흉터는 염증의 퍼진 모양과 괴사된 피부 모양, 개인의 피부 타입으로 유형이 결정된다.

여드름 흉터 치료에 대한 한의학에서는 피부재생을 목표로 하고 이어 여드름과 여드름 자국,흉터 치료를 진행하게 된다. 한이학에서는 인위적으로 흉터를 치료하기 보다는 환자 개인이 가진 피부 재생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려 피부 미세이식을 통해 효과적인 흉터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여드름 흉터 치료 때 기름진 음식과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치료 종류 후 염증이 호전되었을 때에는 육류나 족발, 닭발 등 콜라겐이 많이 함유된 음식물을 섭취해 피부 탄력이 저하되는 것을 막아줘야 효과적인 여드름 흉터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피부질환 관련 치료에 대한 만족도 높은 결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사후 관리 시 주의사항도 잘 숙지하고 꾸준히 관리가 이루어져야만 한다.

*도움말 : 후한의원 부천점 차진아 원장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