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T-비스텔, 클라우드 설비 관리 솔루션 '메타트론 그랜드뷰' 출시

공유
0

SKT-비스텔, 클라우드 설비 관리 솔루션 '메타트론 그랜드뷰' 출시

AI기반 데이터 분석 시각화 기술 활용…공장 내 설비 실시간 모니터링 장애예측 가능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 제공∙전문 관리 인력 지원 통해 유지보수 안정성·확장성 확보

SK텔레콤 개발자들이 ‘메타트론 그랜드뷰’의 관제화면을 점검하고있다. 사진=SKT이미지 확대보기
SK텔레콤 개발자들이 ‘메타트론 그랜드뷰’의 관제화면을 점검하고있다. 사진=SKT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공장 자동화 솔루션기업 비스텔(대표 최운규)과 클라우드 기반 설비관리 솔루션 ‘메타트론 그랜드뷰(Metatron Grandview)’를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솔루션은 공장 내 주요 설비에 부착된 센서로 회전 수, 진동·전류 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 설비의 현재 상태와 유지보수가 필요한 시점을 실시간 예측해 화면에 표시해주는 솔루션이다.
SK텔레콤은 일반 제조 기업을 대상으로 한 ‘메타트론 그랜드뷰’의 사전 검증에서 ▲인공지능(AI) 기반 예지보전(설비 상태를 정량적으로 파악해 이상 유무, 추후 상태를 미리 예상하고 적절하게 유지하고 보수하는 일) 기능 통한 설비·주요 부품의 수명 20% 이상 연장 ▲설비의 생산성 향상과 설비 유지보수의 최적화를 통한 평균 15% 비용 절감 등의 효과가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 ‘메타트론 그랜드뷰’는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으로 설비나 공장의 증설 시 별도의 물리적 서버 구축 없이 저렴하고 편리하게 확장할 수 있으며, 전문 인력을 정기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지원해 유지보수에도 편리하다.

그간 제조업계에서 사용됐던 기존 설비 관리 솔루션은 막대한 구축∙유지 비용이 필요하고 설비 증설 시 확장성이 떨어지는 단점을 보였으나 ‘메타트론 그랜드뷰’는 클라우드와 AI를 활용해 이런 부분을 극복했다.

이번 솔루션은 SK텔레콤의 ‘메타트론’을 기반으로 구축됐다. 메타트론은 클라우드 기반 AI를 통해 빅데이터를 수집∙분석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이는 ▲기업의 빅데이터 인프라 구축 ▲대용량 데이터 분석∙시각화 ▲제조현장에서 이미지 분석을 통한 불량 검출 등이 가능하다.

장홍성 SK텔레콤 IoT/Data사업단장은 “SK텔레콤이 가진 IoT∙빅데이터 분석 기술과 비스텔이 보유한 제조업 엔지니어링 분야의 전문 노하우를 접목해 설비업체가 쉽게 빠르게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했다”며 “향후 지속적인 모델성능 관리 및 성능 개선을 통해 고객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운규 비스텔 대표이사는 “메타트론의 강력한 데이터 처리 및 시각화 기능과 비스텔의 제조업 특화 알고리즘 및 분석 솔루션을 결합해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었다”며 “인더스트리 4.0을 향해 나아가는 다양한 제조 분야 기업들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역할을 할 것” 이라고 밝혔다.

박수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sh@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