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유제약, 안구건조증 치료제 美임상 2상 첫 환자 등록

공유
0

유유제약, 안구건조증 치료제 美임상 2상 첫 환자 등록

유유제약 전경. 사진=유유제약이미지 확대보기
유유제약 전경. 사진=유유제약
유유제약은 안구건조증 치료제로 개발하고 있는 'YP-P10'의 미국 임상 2상이 첫 환자 등록을 마쳤다고 21일 밝혔다.

지난 4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임상2상 진행을 승인받은 이번 실험은 YP-P10의 안전성, 내약성, 효능을 평가하기 위해 미국 내 7개 병원에서 240명의 안구건조증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YP-P10은 합성 펩타이드를 활용한 신약이다. 전임상시험을 통해 기존 약물 대비 우수한 항염증 기전과 뛰어난 각막 상피세포 치유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으며 항염증과 상처 치유를 통한 안구건조증 치료를 목표로 한다.

YP-P10은 전임상시험에서 지질다당류(LPS)에 의해 활성화되었을 때 인간 말초혈액 단핵세포(PBMC)에서 염증성 사이토카인과 케모카인 생성을 낮추는 데 있어 기존 안구건조증 치료약물인 리프테그라스트보다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안구건조증 동물 모델에 대한 추가 연구를 통해 안구건조 관련 다양한 염증 매개체 감소와 각막 손상 개선이 나타났다.

유원상 유유제약 대표이사는 "첫 글로벌 임상 프로젝트인 YP-P10 임상2상이 계획대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며 "유유제약은 YP-P10 임상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전세계 안구건조증 환자들에게 보다 효과적이고 다양한 치료법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도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bh75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