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바이오에피스, 유럽서 SB17 후속 임상 결과 발표

공유
0

삼성바이오에피스, 유럽서 SB17 후속 임상 결과 발표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유럽서 SB17의 임상 후속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22일 밝혔다. 삼성바이오에피스 전겨 ㅇ 모습. 사진=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유럽서 SB17의 임상 후속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22일 밝혔다. 삼성바이오에피스 전겨 ㅇ 모습. 사진=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21일부터 24일(현지시간)까지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리는 유럽 크론병 및 대장염 학회(ECCO) 연례 학술대회를 통해 SB17(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우스테키누맙)의 임상 시험 후속 연구 결과 초록 2건을 발표했다고 22일 밝혔다.

SB17의 오리지널 의약품 스텔라라는 얀센이 개발한 판상 건선, 건선성 관절염, 크론병 등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로 인터루킨(IL)-12, 23의 활성을 억제하는 기전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해 기준 연간 글로벌 매출은 108억5800만달러(약 14조 원)에 달한다.
삼성바이오에피스가 학술대회를 통해 공개한 첫 번째 초록은 SB17과 오리지널 의약품 간 구조적, 물리화학적, 생물리학적, 생물학적 특성을 분석한 것이며 연구 결과 모든 측면에서의 동등성을 확인했다.

두번째 초록은 SB17과 오리지널 의약품의 물리화학적, 비임상학적, 임상적 동등성을 바탕으로 종합 근거를 확인한 내용이며 연구 결과 SB17 임상 시험이 수행된 판상 건선 이외에도 오리지널 의약품이 보유한 나머지 적응증으로의 외삽 가능성을 확인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 관계자는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공개한 초록을 통해 당사 제품과 오리지널 의약품 간 동등성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며 "해당 연구 결과를 토대로 더 많은 환자들에게 바이오시밀러의 치료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SB17은 삼성바이오에피스가 SB4(엔브렐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에타너셉트), SB2(레미케이드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인플릭시맵), SB5(휴미라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아달리무맙)에 이어 네 번째로 개발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이며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지난해 9월 산도스와 SB17의 북미 및 유럽 판매를 위한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재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iscezy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