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I는 먼저 2025년까지 전체 매출의 38~42% 수준으로 설정했던 비연소 제품 순매출 비중을 올해 초 50%로 상향 조정했다. '담배연기 없는 미래' 비전 달성을 위해 전세계 100개 국가에서 비연소 제품이 판매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담배제품 뿐만 아니라 과학기술 기반의 신산업 분야에서 리더가 되겠다는 목표도 설정했다. 생명 공학 기술과 기기 테크놀로지 등 PMI의 독보적인 과학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니코틴 제품 외 새로운 제품 개발을 통해 10억 달러 이상의 순매출을 창출하겠다는 포부다.
◇ 환경(Environment): 2050년까지 '탄소 중립' 달성
PMI는 기후 변화를 완화하기 위해 생산에서 소비로 이어지는 모든 과정에서 '탄소 중립'을 달성하겠다고 선언했다.
2030년까지 'PMI가 직접 소유·운영하는 설비자산의 탄소배출'과 '다른 기업으로부터 구매한 에너지 발전과정상의 탄소배출' 측면에서 탄소 중립을 달성할 계획이며, 2050년까지는 '제품의 최종 사용 등 밸류체인 활동에 따른 간접배출'까지 아우르는 탄소 중립 실현이 목표다.
현재 PMI 공장에서 사용되는 전기의 78%는 재생 가능한 자원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2025년까지 공장에서 소비되는 모든 전기의 에너지원은 재생에너지로 100% 전환할 계획이다.
회사는 담배 소비 과정에서 발생하는 쓰레기 문제 해결에도 나서고 있다. 글로벌 차원에서 전사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우리의 지구는 재떨이가 아니다' 캠페인을 통해 담배꽁초 쓰레기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리고 있다.
PMI는 2025년까지 제품 생산, 소비 과정에서 발생하는 플라스틱 쓰레기를 50% 수준으로 줄이고 친환경 제품 디자인을 적용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일 예정이다.
◇ 사회(Social): 청소년 흡연 방지…담배 재배 농가와 상생 도모
PMI는 청소년들이 담배 제품에 접근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전 세계 시장에서 '청소년 접근 방지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다.
일반담배는 물론 비연소 제품을 법정 성인 연령 이하의 소비자에게 판매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이다. 지난해 기준 PMI 제품이 판매되는 시장의 90% 이상에서 해당 프로그램이 시행되고 있다.
회사는 담배 농가와의 상생에도 집중한다. 제품 생산에 필요한 모든 재료를 공급받는 과정에서 지속 가능성을 고려하며, 담배를 생산하는 농가의 99%가 PMI와의 직접 계약을 통해 담배를 공급하고 있다.
담배 생산 농가가 소득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내부 연구도 수행 중이다. 지난해 기준 PMI와 계약된 담배 농가의 4%가 최소한의 생계 소득을 얻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아울러 담배 공급 과정에서 아동의 노동력이 사용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데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지배구조(Governance): 조직 다양성과 평등에 가치
모든 미래사업 전략에 지속 가능성을 필두로 한 PMI는 이사회와 기업 지배구조 위원회 등으로 구성된 'Sustainability team'을 꾸렸다. 해당 팀에서는 PMI의 지속 가능성 전략을 정의하고 전세계 시장과 긴밀하게 협력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담배연기 없는 미래' 비전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조직 혁신을 추진한 노력을 인정받은 PMI는 지난해 초 '2020 빅 이노베이션 어워즈'에서 '조직' 부문 수상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조직의 다양성과 평등, 포용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목표도 수립했다. 2020년 기준 PMI 조직 내 고위직 여성 비율은 29.4%로 2018년에는 27.5%, 2019년 29.2% 등 점차 증가하고 있다.
2023년에는 여성 고위직 비율을 32%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여성의 신규 고용 비율도 2023년까지 50% 수준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하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a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