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환대출 플랫폼 도입 '사실상 물 건너 가'

공유
0

대환대출 플랫폼 도입 '사실상 물 건너 가'

고승범 신임 금융위원장의 '가계대출 줄이기' 기조에 역행

금융위원회가 금융 소비자의 대출이자 부담 경감 등을 목적으로 준비했던 대환대출 플랫폼 서비스의 연내 출시가 사실상 무산될 전망이다. 자료=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가 금융 소비자의 대출이자 부담 경감 등을 목적으로 준비했던 대환대출 플랫폼 서비스의 연내 출시가 사실상 무산될 전망이다. 자료=금융위원회
금융위가 소비자의 대출이자 부담 경감 목적으로 도입하려던 대환대출 플랫폼 서비스의 연내 출시가 사실상 어렵게 됐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고승범 금융위원장 취임과 함께 금융권과 핀테크, 빅테크 간 이견차가 있던 대환대출 플랫폼 서비스 시행이 무기한 연기됐다. 대환대출 플랫폼 서비스는 금융 소비자가 여러 금융기관의 대출 금리를 한 번에 비교해 금리가 낮은 곳으로 쉽게 이동토록 한 사업이다. 은행별 금리 비교 플랫폼과 금융결제원의 대출 이동 플랫폼을 연결하는 구조다.
금융위는 그동안 금융권, 핀테크업계, 금융결제원 등과 대환대출 플랫폼 서비스를 준비해왔다. 대환대출 플랫폼 실무 협의체까지 만들어 플랫폼 운영 업체 선정 등 기준도 마련해 왔다. 이 과정에서 은행권은 빅테크에 종속되는 것을 우려하는 등 강한 거부감도 드러냈다. 그럼에도 금융위는 서비스 출시에 강한 의지를 보이며 물밑 협상까지 진행했다.

하지만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금융위 수장으로 임명되면서 대횐대출 플랫폼 서비스 준비에 제동이 걸렸다. 고 위원장은 가계대출을 줄이고자 강한 규제 정책의 필요성을 천명해 욌다. 단연, 대환대출 플랫폼 서비스는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관리 기조에 역행하는 서비스다. 사실상 대환대출 플랫폼의 연내 출시가 어려워질 전망이다.

최근 금융권에선 '대출 한도 줄이기'가 붐이다. 대환대출 플랫폼 서비스가 도입되어도 지금 같은 상황에선 은행들이 가계대출 총량 관리를 이유로 금리 인하에 선뜻 나서지 않을 전망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시장 금리가 오르는 속에 가계부채 총량 관리로 대출 한도도 줄이고 있다. 결국, 대출 갈아타기 수요 자체가 한 풀 꺾이는 상황인데 금융위의 플랫폼 구축은 이같은 흐름과도 맞지않다" 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내년 역시 올해보다 더욱 강한 기조의 가계대출 총량 관리가 이뤄질텐데 이에 반하는 대환대출 서비스가 활성화 될 수 있겠냐"며"사실상 물 건너 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도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ohee194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