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금융당국, IFRS17 공동협의체 구성… 올해까지 계도기간

공유
0

금융당국, IFRS17 공동협의체 구성… 올해까지 계도기간

자료=금융당국이미지 확대보기
자료=금융당국
금융당국이 새 회계제도(IFRS17)가 시장에 안정적으로 자리잡을수 있도록 올해까지 계도기간을 운영하고 이를 감독·지원하겠다고 밝혔다.

11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IFRS17가 도입돼면서 보험사들의 회계 실무가 크게 변화한데 따라 제도 안정화를 위해 공동협의체를 구성하고 올해까지 한시적으로 계도 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이날 이러한 내용이 담긴 ‘IFRS17 감독 방향 및 주요 추진 과제’를 발표했다. 지난해 IFRS17이 적용된 첫 연말 결산 업무가 원활히 마무리됐지만, 원칙 중심 회계의 특징과 특약이 많고 보장이 다양하며 만기가 긴 국내 보험산업의 특수성으로 제도 안정화까지 적잖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관련 감독·지원에 나서겠다는 게 주 내용이다.

금융위는 IFRS17과 관련한 효과적 이슈 검토·대응을 위해 학계 등 외부 전문가와 금감원 보험‧회계부서 인사들을 포함한 IFRS17 공동협의체를 구성할 계획이다. 또 IFRS17 핫라인 등으로 이슈를 접수해 검토하는 프로세스도 도입할 예정이다.

큰 이슈는 공동협의체 논의 등을 거쳐 신중하게 검토하되, 그 밖의 이슈는 실무부서 중심으로 신속히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보험회사 자체 점검 △회사 간 상호 점검(Peer Review) △금융감독원 점검 등 3중 점검 체계도 구축한다. 질의회신 사례 등을 토대로 마련한 체크리스트를 통해 내실 있는 자체 점검도 활성화할 계획이다.

또 중대·고의 회계 분식에 대해서는 예외 없이 원칙대로 엄정 대응하고 시장 규율 확립을 위해 지원하겠다는 점도 강조했다.


김다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2426w@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