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4.3위령제 12년 불참 원희룡이 추념일 지정 환영?

공유
0

4.3위령제 12년 불참 원희룡이 추념일 지정 환영?

새정치민주연합 김우남 의원, 집중 포화

[글로벌이코노믹=김종길기자] 새누리당 제주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원희룡 예비후보가 제주 4.3사건 때문에 발목이 잡혔다. 최근 정부가 4월3일을 4.3추념일로 지정하는 국가기념일에 관한 대통령령을 의결하자 이를 환영하는 성명을 냈지만 정작 본인은 국회의원 12년 동안 4.3위령제에 단 한 번도 참석하지 않은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제주도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한 새정치민주연합 김우남 국회의원은 24일 성명을 내고 “4.3위원회 폐지 법안을 공동 발의했던 원희룡 전 의원이 당론이라는 벽 뒤에 숨은 채 진심어린 공식사과를 거부하고 있다”고 공격했다. 원희룡 예비후보는 "당시 한나라당 소속의원 130명 전원이 일률적으로 발의자로 돼있는데 당 지도부가 당론으로 소속의원 전원의 날인을 일괄적으로 올린 것”이라고 해명, “당론이 먼저냐, 제주가 먼저냐”는 비판이 불거지는 빌미가 됐다.
김 의원은 앞서 원희룡 전 의원의 △‘4.3위원회 폐지법안’ 발의 △국회의원 재임 12년 동안 4.3위령제에 단 한 차례도 참석하지 않은 점을 들어 대도민 사과를 촉구한 바 있다. 김 의원은 이날도 “4.3위원회 폐지법안 발의가 당론인가?라는 물음에도, 국회의원 12년 동안 4.3위령제에 한 번도 참석하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아무 해명이 없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원 전 의원은 △2009년 4월3일에는 기독교 행사 △2011년 4월3일에는 한나라당 강원도지사 후보 선출 국민경선 △2012년 4월3일에도 강원도 동해 삼척의 새누리당 후보 지원유세에 참석했지만 4·3위령제는 외면했다”고 폭로했다.

그러면서 “원 전 의원의 발자취에는 제주와 4.3은 없었다. 제주의 아픔보다 새누리당 후보의 당선이 더 중요한 일이자 가치였다”면서 거듭 원희룡 전 의원에게 “당이 먼저인가, 아니면 제주가 먼저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김 의원은 특히 “도민들은 4.3위원회 폐지 법안을 공동 발의하고도 도지사 후보로 출마하겠다는 원 전 의원의 뻔뻔함에 놀라고, 참회와 반성마저 거부하는 무책임에 분노하고 있다”면서 “만약 원 전 의원이 올해 위령제에 참석해 4.3영령들 앞에 서고자 한다면, 지금이라도 4.3위원회 폐지 법안을 공동 발의한 과오에 대해 4.3영령과 도민들에게 엎드려 용서를 구해야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김 의원은 아울러 "당의 선거운동 지원을 위해 4.3위령제에 불참한 사실을 사과하고 석고대죄 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