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상폐된 신라젠 주주 800여명,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 고발

공유
0

상폐된 신라젠 주주 800여명,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 고발

기심위의 상폐결정 앞두고 기관들, 대규모 투매 정황
한국거래소 "기심위는 독립된 의사결정기구" 해명

신라젠주주연합은 9일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과 임직원들을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미공개 중요정보 이용행위 금지)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사진=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신라젠주주연합은 9일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과 임직원들을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미공개 중요정보 이용행위 금지)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사진=뉴시스
상장폐지가 결정된 신라젠 주주들이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과 거래소 임직원들을 경찰에 고발했다.

9일 신라젠주주연합은 손 이사장과 임직원들을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미공개 중요정보 이용행위 금지) 혐의로 서울경찰청에 고발장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주주연합은 고발장을 통해 "지난 1월18일 거래소 기업심시위원회(이하 기심위)가 열리던 2시 경에 기관투자자들이 신라젠 최대주주인 엠투엔 주식을 대량매도했다"면서 "이로 인해 신라젠 주가가 폭락했는데, 당일 기관투자자드들은 185만주를 순매도했고, 주가도 11% 폭락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순매도는 매우 이례적인 규모로, 기심위에서 신라젠의 상장폐지 결정을 공표하기 4시간 전부터 이뤄졌다는 점을 고려하면 거래소 기심위 심사 자료와 회의내용 등이 유출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거래소 측은 이에 대해 "기심위는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독립된 기기"라며 "거래소가 결정에 관여할 수도, 관련 내용을 인지할 수 없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월 한국거래소는 기심위를 열고 코스닥상장사인 신라젠의 상장폐지를 결정했다. 거래소는 오는 18일까지 코스닥시장위원회를 열어 신라젠의 상장폐지 또는 거래재개, 개선기간 부여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서종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eojy7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