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안철수 정치 10주년 간담회…"정치 변화 주도하겠다"

공유
0

안철수 정치 10주년 간담회…"정치 변화 주도하겠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안철수의 10년, 언론인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안철수의 10년, 언론인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18일 정치입문 10주년을 맞아 "제 앞에는 국민의힘을 개혁적인 중도 보수 정당으로 변화시켜 총선 압승을 이끌고 대한민국을 개혁해 정권을 재창출할 책임과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안철수의 10년, 언론인 간담회'를 열고 "더 이상 정치의 변화를 요구하지 않겠다. 이제는 정치의 변화를 주도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2012년 9월19일 안 의원은 당시 의사, 프로그래머, 벤처기업 경영자, 대학 교수 등 다양한 직업으로 활동할 당시 대통령 출마를 선언하며 정치판에 뛰어들었다.

안 의원은 "정치 입문 후 10년 간 세계는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며 "미·중 과학기술 패권전쟁, 탈세계화, 냉전 시대를 연상케 하는 블록화, 북한 핵무기가 우리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양극화, 팬데믹, 고물가와 경기침체, 금리 인상으로 중산층은 붕괴되고 서민의 삶은 더 힘들어졌다"면서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려면 앞으로 대한민국에 놓여진 4가지 과제를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향후 과제로 △개혁적인 중도보수 정당으로 변화 △2024년 총선 압승 △대한민국 개혁 △정권 재창출 등 네 가지를 꼽았다.

또한 "지난 10년의 경험으로 얻은 결론은 모든 선거는 스윙보터인 중도가 결정한다는 것이다. 우리 당은 강한 중도 보수 지향의 리더십이 필요하다"며 "총선의 최전선은 수도권이다. 민주당의 이번 전당대회는 수도권 전선 사수 의지가 느껴진다. 우리도 수도권 전선을 승리로 이끌 경험 많은 야전사령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총선 승리 후 2년은 골든타임이다. 지난 10년간 극단적 진영 싸움으로 공적 책임은 약해지고 공공성은 훼손됐다. 바로잡아야 한다"며 "과감하게 규제를 풀고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과학기술강국 대한민국'을 만드는 것이 유일한 생존전략이다. 연금·노동·교육 개혁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권을 재창출해야 공정과 상식이 바로 서고 세계를 선도하는 과학기술강국으로 자리 잡을 수 있다"며 "낡은 이념에 사로잡혀 있고 당을 사유화한 민주당은 그런 DNA가 없다. 다시 나라를 맡겨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다만 안 의원은 '차기 당권과 대권 도전 선언을 공식화한 것인가'라는 취지의 질문에 "여러 분들로부터 강력한 요구를 많이 받고 있다"면서도 "제가 확실하게 말씀드리기에는 시기적으로 맞지 않다"고 답했다.


이도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ohee194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