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경찰, 3∼7월 피싱범죄 특별단속…대포폰·미끼문자 집중차단

공유
0

경찰, 3∼7월 피싱범죄 특별단속…대포폰·미끼문자 집중차단

형량 높은 범죄단체 조직·가입죄 적용

피싱범죄 범행 체계도 및 단계별 범행수단.
피싱범죄 범행 체계도 및 단계별 범행수단.
경찰이 4일부터 7월 31일까지 5개월간 피싱 범죄 특별단속을 실시한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7월 31일까지 5개월간 피싱 범죄에 이용되는 8개 주요 범행 수단을 집중적으로 차단하고 범죄조직을 운영하거나 범행에 가담한 조직원을 특별단속한다고 3일 밝혔다.
경찰은 이 기간 불법 개인정보 자료, 대포폰, 불법 전화번호 변작 중계기, 미끼문자 등 피싱범죄에 이용되는 8개 주요 범행 수단을 집중 차단할 계획이다.

또 콜센터에서의 범행 시도부터 자금세탁에 이르기까지 범행 전 과정에 가담한 조직원을 대상으로 강도 높은 단속과 검거에 나선다. 경찰은 특히 검거된 상위 조직원에게 범죄단체 조직·가입죄를 적용해 중형을 유도하기로 했다.

경찰은 최근 피싱 범죄가 기관 사칭과 대출 빙자, 자녀·지인 사칭은 물론 부고, 결혼, 택배, 과태료, 카드발급 등 다양한 유형의 미끼 문자를 보내 악성 앱 설치(URL) 버튼을 누르도록 유도하고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앞서 경찰은 보이스·메신저·몸캠 등 다양한 피싱범죄에 총력 대응하기위해 국수본 형사국 내 피싱범죄수사계를 신설하기로 했다. 기존에 국수본 수사국 경제범죄수사와 사이버범죄수사 기능에서 분산했던 피싱범죄 대응체계가 형사 파트로 일원화하는 것이다.

한편 지난해 보이스피싱 피해액은 4472억원으로 2년 연속 감소세를 유지한 동시에 2018년 이후 처음으로 4000억원대로 내려왔다.

대검찰청과 경찰청, 금융위원회 등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보이스피싱 합동수사단은 2022년 7월 29일 출범 이래 약 17개월간의 합동수사로 보이스피싱 조직의 국내외 총책, 대포통장 유통총책 등 총 373명을 입건해 129명을 구속했다.
경찰 관계자는 “모르는 전화나 문자메시지 확인 시 반드시 유의해야 한다”며 “미끼 문자를 수신한 경우 휴대전화 스팸 신고 기능을 이용해 신고해 달라”고 강조했다.


지원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wsedu@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