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尹 대통령 "바이오산업 생산 규모 200조원 시대 열 것"

공유
0

尹 대통령 "바이오산업 생산 규모 200조원 시대 열 것"

충북 청주에서 24번째 민생토론회 개최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동부창고에서 '첨단바이오의 중심에 서다, 충북'을 주제로 열린 스물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동부창고에서 '첨단바이오의 중심에 서다, 충북'을 주제로 열린 스물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2020년 43조원 수준이었던 국내 바이오산업 생산 규모를 2035년까지 200조원 시대가 열릴 수 있도록 기반을 다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디지털 바이오 분야에 정부의 연구개발(R&D) 투자를 대폭 늘리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충북 청주 동부창고에서 열린 24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 참석해 "충북을 첨단 바이오산업의 선도기지로 조성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지금까지 정통 바이오 기술은 기초과학 역량과 R&D 기반이 필수적이었기 때문에 소수의 서구 선진국이 그 시장을 장악해왔다"며 "그러나 인공지능(AI)과 디지털이 결합한 첨단 바이오로 대전환이 이뤄지면서 우리에게 큰 기회의 문이 열리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첨단 바이오의 성패는 양질의 바이오 데이터를 잘 모아서 제대로 활용하는 데에 있다"며 "이를 위해 다양한 바이오 데이터 시스템을 연계하는 바이오 데이터 플랫폼을 만들어 산·학·연 병원 연구자들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지난 20일 충북 지역 의대 정원을 89명에서 300명으로 211명을 증원 배정했다"며 "증원된 의사들이 지역·필수 의료에 종사하면서 R&D 연구를 병행해 첨단 바이오 발전에도 큰 활약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정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h132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