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내년도 전공의 정원 11월까지 확정할 것"

공유
1

"내년도 전공의 정원 11월까지 확정할 것"

복지부, 비수도권 배정 비율 높여 ‘지역완결형’ 체계 구축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정부가 추진 중인 의료 개혁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 확대보기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정부가 추진 중인 의료 개혁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부가 내년도 지역별 전공의 정원 배정을 오는 11월까지 확정해 고지하기로 했다. 특히 비수도권 배정 비율을 높일 예정이며, 추후 지역별 의대 정원 비율과 연동하는 방안도 고려하겠다는 계획이다.

7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4일 진행한 의대 교육 지원 태스크포스(TF) 회의를 통해 지역별 전공의 정원 배정 시기 및 방향을 이같이 결정했다.
복지부에 따르면 2025년 지역별·병원별 전공의 정원 배정은 전공의, 전문학회, 수련병원 등에서 의견을 수렴하고 수련환경평가위원회 논의 등을 거쳐 오는 11월까지 최종 확정될 방침이다.

특히 전공의 정원 배정에서 비수도권 비율을 확대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방침이다.

이는 의과대학 정원 2000명 증원 방침에 따른 내년도 비수도권 의대 정원 확대에 따른 것이다.

내년 전국 40개 의대 중 비수도권 27곳 의대 정원은 72.4%(3662명)까지 확대되는데, 이에 반해 현재 비수도권 전공의 정원은 전체의 45%에 불과하다.

여기에다 의대생들이 지역 의대를 졸업하더라도 수도권으로 올라가 수련 받는 경우가 많은 현 상황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이들이 지역에 정착해 수련을 마치는 ‘완결형 의료체계’를 만들고자 이같이 결정했다고 정부는 밝혔다.

아울러 정부는 비수도권 전공의 비율을 개별 지역 의대의 정원 비율과 연동하는 방향도 중장기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또 전공의들의 지역 내 수련역량 강화를 지원하고자 국립대병원 교수 증원, 임상 교육 훈련센터 확충 등도 추진한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정부는 의료개혁을 통해 무너진 필수의료와 지방 의료를 바로 세우고, 전공의의 수련여건도 확실하게 바꾸겠다”고 말했다.


이민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j@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