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개강 맞아?" 텅 빈 의대…11곳 수업 거부

공유
0

"개강 맞아?" 텅 빈 의대…11곳 수업 거부

교육부, 누적 유효휴학 1만445건…전체 55.6%

지난 15일 비대면으로 수업을 재개한 대구 한 의과대학 강의실이 텅 비어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15일 비대면으로 수업을 재개한 대구 한 의과대학 강의실이 텅 비어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증원 정책에 반발한 의대생이 여전히 학교로 돌아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교육부에 따르면 전국 40개 의대에서 전날 기준 3개대, 3명이 유효휴학을 신청했다. 유효휴학 신청은 학부모 동의, 학과장 서명 등 학칙에 따른 절차를 지켜 제출된 휴학계다.
이로써 누적 유효휴학 신청 건수는 1만445건이 됐다. 이는 지난해 4월 기준 전국 의대 재학생(1만8793명)의 55.6% 수준이다.

교육부에 따르면 이날 기준 수업 거부가 확인된 의대는 11개대다.

의대생들은 2월 중순부터 집단 휴학계를 제출하고 있다. 다만 동맹 휴학이 승인된 사례는 한 건도 없는데, 형식에 맞는 요건을 갖췄더라도 동맹 휴학은 휴학 사유가 될 수 없어 허가하지 않는다는 것이 교육부의 방침이다.

각 의대는 학생들의 집단 유급사태를 사전에 막고자 2월 예정이던 1학기 개강을 지금껏 미뤄왔지만 수업일수를 충족해야 하는 등의 이유로 수업을 재개하고 있다.

문제는 출석률이 바닥을 쳐 개강 일정을 또 미루는 학교들이 등장했다는 것이다.

건양대와 성균관대, 전남대, 조선대는 원래 전날(15일) 예정이던 개강을 오는 29일로 미룬 것으로 전해진다. 마찬가지로 원광대도 오는 22일로 일정을 미뤘다.
대부분 의대 학칙상 수업일수의 3분의 1 또는 4분의 1 이상 결석하면 F학점을 주는데, 한 과목이라도 F를 받는 경우 유급 처리된다.

이에 이번 주까지 40개 의대 중 30개교가 수업을 다시 시작한다고 교육부와 각 대학은 알린 상태다.


이민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j@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