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전문대혁신지원사업] 경복대, 학생 성공을 최우선으로 하는 디지털 교육혁신 중심 대학

공유
0

[전문대혁신지원사업] 경복대, 학생 성공을 최우선으로 하는 디지털 교육혁신 중심 대학

학생 성공을 최우선으로 하는 디지털 교육혁신 중심 대학


경복대학교는 유동적 교육혁신 플랫폼 기반의 학생 성공을 위한 'GROW WITH 교육 실현‘을 비전으로 2주기 혁신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주요 혁신전략으로는 지·산·학 동반성장이라는 GROW WITH의 전략추진의 방향성을 기반으로 △미래교육환경 대응 교육혁신 실현 △산업수요기반의 산학협력 생태계 조성 △데이터 기반의 학생성공 플랫폼 구축 △대학지역네트워크 기반 사회적 가치창출 등을 추진하고 있다.

경복대는 2019년부터 전문대 최초로 학생의 전공선택권을 보장할 수 있는 모듈 기반의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2022~2023년에는 대학 전체 26개 학과를 대상으로 69개 전공 트랙과 이수 가이드(major map)를 개발해 2024학년도 신입생부터 학생 주도적 전공과 진로설계에 따른 미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경복대 온라인 교육 플랫폼 ‘KBUOnline’ 운영


경복대는 세계적인 교육 패러다임 변화와 교육의 디지털 전환 실현이라는 대학 비전을 구현하기 위해 ‘KBUOnline’ 교육플랫폼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KBUOnline은 다양한 학습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교내 구성원뿐 아니라 일반인을 대상으로 공개과정, 전문과정, 자격증과정, 지역사회 맞춤형 과정, 국제과정, 학위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신기술과 관련한 우수한 콘텐츠가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며, 지역사회 특화산업인 6T 산업과 관련된 전문과정 및 지역사회 맞춤형 과정이 이수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전문과정은 이수 조건 충족 시 이수 증명서가 발급된다.

경복대학교 건축학과 학생들이 설계도를 가지고 실습하고 있다. 사진=경복대이미지 확대보기
경복대학교 건축학과 학생들이 설계도를 가지고 실습하고 있다. 사진=경복대

지역발전 생태계 구축을 위한 대학-지역 상생 활성화


경복대는 KBU지역상생위원회와 KBU지역기업협의회의 협의체 운영을 통해 민관학토론회, 대학로 문화거리 조성 등 공동사업 및 프로그램을 여러 차례 열고 운영했다.
경복대는 이와함께 KBU지역상생위원회와 공동으로 대학로 문화거리 조성프로젝트, ESG프로젝트, 광릉숲축제 활성화프로젝트, 헬스리빙랩등의 운영을 통해 지역 현안에 실질적으로 대응하는 성과를 창출했다. 또 지·산·관·학이 함께하는 성과 포럼을 통해 성과를 공유 확산했다.

경복대는 이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경기도의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의 목표인 지역발전 생태계 구축에도 기여하고 있다.

혁신지원사업 성과


경복대는 2017~2022년 6년 연속 졸업생 2000명 이상 수도권 대학 통합 취업률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3년 연속 전국 대학 취업률 1위의 성과를 올렸다.

경복대는 또한 미래성장산업 산학협력 R&D를 선도하기 위한 대학·산업체·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다양한 노력으로 제15회 NYF-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대상에서 UNIVERSITY COLLEGE 부문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CI) 1위로 선정됐다.

혁신지원사업의 더욱 발전을 위한 제언


대학의 자율적 혁신을 주요 추진전략으로 한 2주기 전문대 혁신지원사업은 각 대학들이 대학의 발전계획 추진 및 지역사회와 상생협력을 추진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됐다.

다만 이번 주기 혁신지원사업에서 강조됐던 대학 간 공유협력을 통한 고등직업 생태계 조성이라는 목표는 사업비 배분방식 등의 이유로 다소 제한적이었다고 평가된다.

이에 따라 다음 주기의 혁신지원사업 기본계획에는 우수 성과들이 공유 확산 될 수 있는 추진전략과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와 혁신지원사업을 연계한 성과를 도출할 수 있는 지원 및 평가체제 재구조화를 제언한다.


지원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wsedu@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