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경기도교육청, ‘중대재해 업무 매뉴얼’ 전면 개편… 학교 현장 안전관리 강화

글로벌이코노믹

경기도교육청, ‘중대재해 업무 매뉴얼’ 전면 개편… 학교 현장 안전관리 강화

경기도교육청 중대재해 업무 매뉴얼 표지. 자료=경기도교육청이미지 확대보기
경기도교육청 중대재해 업무 매뉴얼 표지. 자료=경기도교육청
최근 중대재해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학교 현장의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중대재해 업무 매뉴얼’을 새롭게 개편·보급한다.

도교육청은 학교 현장에서 중대재해 대응과 관련해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기관 및 학교 근무 종사자의 안전망을 강화하기 위해 이번 개편을 추진했다.

이번 개편은 2023년 첫 제작·배포 이후 두 번째 개정판으로, 특히 학교 현장이 중대재해처벌법의 의무 이행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실질적으로 예방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주요 개편 내용은 △ 기관별 단계별 역할 정비 △ 법 조문 해설 수록 △ 학교 주요 작업별 안전수칙 안내 △ ‘중대재해처벌법 Q&A’ 신설 등 현장 중심의 실무 활용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개편된 매뉴얼은 경기도교육청 누리집 통합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도교육청은 올해 안에 관내 학교를 대상으로 교육과 설명회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현장 관계자의 의견을 직접 청취하고, 매뉴얼의 실제 활용도를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개편은 학교 현장의 실질적인 안전관리 역량을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며 “앞으로도 중대재해 예방과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지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lwldms79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