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원주시고충처리위원회, 성남시 우수 고충처리 사례 벤치마킹

글로벌이코노믹

원주시고충처리위원회, 성남시 우수 고충처리 사례 벤치마킹

지난 14일 성남시 사례를 벤치마킹하려고 방문한 원주시고충처리위원회가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성남시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14일 성남시 사례를 벤치마킹하려고 방문한 원주시고충처리위원회가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성남시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지난 14일 원주시고충처리위원회가 성남시 시민고충처리위원회의 우수 운영 사례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성남시청을 방문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방문에는 원주시 시민고충처리위원 5명과 관계 공무원 등 총 8명이 참석해 성남시 시민고충처리위원회가 축적해 온 운영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받았다.

양측은 시민고충처리위원회 운영 현황을 논의하고, 향후 성남시 시민고충처리위원회 시민참여단 워크숍 개최 시 기관 방문을 추진하는 등 협력 확대 방안을 모색했다.

현장에는 지난 3월 전국 지방자치단체 시민고충처리위원회 산하 최초로 구성된 ‘성남시 시민고충처리위원회 시민참여단’ 위원 3명도 함께했다.
시민참여단 문기관 위원(성남시 수정구 신흥1동 거주)은 “원주시의 방문을 통해 성남시 시민고충처리위원회가 전국적으로 모범이 될 만큼 우수하게 운영되고 있음을 확인해 큰 자부심을 느꼈다”며 “앞으로 더 열심히 활동하겠다”고 말했다.

성남시 시민고충처리위원회(임동본·박완정 공동위원장)는 지난해 기존 ‘시민옴부즈만’에서 현 명칭으로 변경한 뒤 △찾아가는 시민고충처리위원회 운영 △지역 50개 동 행정복지센터 현장 민원 청취 △전문가와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고충민원배심제 시행 등 시민 고충 발굴과 해결을 위한 선제적 행정을 이어오고 있다.


이지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lwldms79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