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금리·지준율 내려 6% 성장률 ‘사수’

공유
0

중국, 금리·지준율 내려 6% 성장률 ‘사수’

경기 둔화 속도 통제권 벗어날 수 있다 우려
국무원 “경제 운영 합리적 구간서 유지” 밝혀

중국은 지난 4일 리커창(李克强) 총리 주재로 베이징에서 열린 국무원 상무위원회를 열고 연초 설정한 6.0%의 경제성장률 사수를 강조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중국은 지난 4일 리커창(李克强) 총리 주재로 베이징에서 열린 국무원 상무위원회를 열고 연초 설정한 6.0%의 경제성장률 사수를 강조했다. 사진=뉴시스
중국이 추가로 돈줄을 풀어 급속한 경기 둔화에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미·중 무역전쟁 충격으로 중국 경기 둔화 속도가 당국의 통제권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졌기 때문이라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은 4일 리커창(李克强) 총리 주재로 베이징에서 열린 국무원 상무위원회를 열고 연초 설정한 6.0%의 경제성장률 사수를 강조했다.
국무원은 어제 회의를 마치고 낸 발표문에서 '여섯 가지 안정'(6穩) 정책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경제 운영이 합리적 구간에서 유지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국무원의 이 같은 발표는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 하한선인 6.0% 사수에 총력을 다하라는 명령을 정부 부처와 지방정부에 하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올해 1분기와 2분기 경제성장률은 각각 6.4%와 6.2%를 기록하면서 하향 곡선을 그렸다.

올해 2분기 경제성장률은 중국이 분기별 경제성장률 통계를 발표한 1992년 이후 27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이대로라면 올해 목표 구간의 하단인 6.0%를 지키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중국 제조업 동향을 보여주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4개월 연속 경기 위축 구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미국의 중국 기업 제재는 화웨이(華爲)를 비롯한 주요 기업에 큰 타격을 주고 있고, 돼지고기와 과일 가격이 폭등하는 등 서민 생활 안정에 직결되는 식료품을 중심으로 물가는 급등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시장에서는 중국이 이달 금리와 지준율을 내려 시중에 유동성 공급을 확대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전날 국무원은 명시적으로 '적기에' 지급준비율을 인하하는 한편 시중 실질금리 인하를 유도하겠다는 정책 방향을 밝혔다.

시장에서는 중국이 조만간 중기유동성지원창구(MLF) 대출 금리를 인하하는 방식으로 시중 금리 인하를 유도할 것으로 본다.

유동성 조절을 위해 인민은행이 시중 은행에 빌려주는 돈인 MLF 금리를 인하하면 최근 새로 기준금리 역할을 부여받은 대출우대금리(LPR)가 내려가게 된다.

지준율 인하 역시 강한 유동성 조절 수단이다.

중국은 작년 4차례 지급준비율을 인하한 데 이어 올해 1월에도 두 차례에 걸쳐 지준율을 1%포인트 더 인하했다.

지난 5∼7월에 걸쳐 농촌 소형은행에만 일부 지준율을 인하해준 적도 있다.

중앙정부가 지방정부에 인프라 투자를 '독촉'하는 것도 눈에 띄는 부분이다.

중국은 올해 2조1천500억 위안 규모의 특수목적채권을 지방정부에 배정해 인프라 투자에 나서도록 독려하고 있다. 중국 중앙정부가 지방정부에 9월까지 배정 예산을 모두 쓰도록 마지노선을 정한 것은 예산 조기 집행 효과를 노린 것으로 분석된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