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독일 코로나19 재확산 대응 적어도 내년 1월10일까지 봉쇄조치 강화

공유
1

[글로벌-Biz 24] 독일 코로나19 재확산 대응 적어도 내년 1월10일까지 봉쇄조치 강화

대부분 상점 영업중단-슈퍼, 약국등 필요불가결 점포만 허용…영업중단 기업에 최대 50만 유로 지원

독일 쾰른시에서 시민들이 마크스를 쓴 채 쇼핑한 뒤 귀가하는 모습.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독일 쾰른시에서 시민들이 마크스를 쓴 채 쇼핑한 뒤 귀가하는 모습. 사진=로이터
독일이 13일(현지시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에 대응해 16일부터 봉쇄조치를 강화해 내년 1월10일까지 대부분의 상점의 영업을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이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16개주의 주총리와 회담이후 기자회견을 갖고 “보다 가벼운 조치를 바라고 있지만 크리스마스 연휴쇼핑으로 사회적인 접촉이 현저하게 증가할 것”이라며 “긴급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봉쇄조치 강화 이유를 설명했다.
오는 16일 이후도 영업이 인정되는 것은 슈퍼마켓과 약국, 은행 등 필요불가결한 점포만이며 미용실 등은 영업금지된다. 학교도 원칙적으로 폐쇄된다.

독일정부는 영향을 받는 기업에 대해 1개월 당 모두 110억 유로(133억 달러) 지원을 시행할 계획이다. 올라프 슐츠 독일재무장관은 “강제휴업하는 기업에게 고정비의 최대 90%, 혹은 최대 50만 유로를 지급한다”고 밝혔다.

슐츠장관은 독일이 지난 6주간 부분적인 봉쇄를 실시했으며 바와 레스토랑을 폐쇄하는 한편 소매점의 영업과 학교 수업을 계속해왔다. 다만 코로나19 감염이 재확산하는 가운데 일부 지역은 미이 봉쇄를 강화했다“고 말했다.

바이에른주의 마르쿠스 죄더 주총리는 “봉쇄조치는 효과를 보겠지만 불충분하다”면서 “상황은 통제불능상태에 놓이고 있다”고 우려했다.

메르켈 총리와 죄더 주총리는 내년 1월10일부터 경제활동을 재개할 수 있을지 판단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밝혔다.

독일에서는 현재 하루 신규감염자수와 사망자수가 과거 최대치를 경신하고 있다.
로베르트 코흐 연구소가 이날 발표한 테이터에 따르면 독일내 감염자는 2만2000명이 증가했으며 누계로 132만716명이 됐다. 사망자는 321명 늘어난 2만1787명을 기록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