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스탑일론 등장...일론 머스크 견제로 암호화폐 가격 안정 찾을까?

공유
0

스탑일론 등장...일론 머스크 견제로 암호화폐 가격 안정 찾을까?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잇단 '경솔 발언'에 화난 이들이 반(反) 머스크를 의미하는 가상자산(암호화폐)을 발행했다. 사진 = 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잇단 '경솔 발언'에 화난 이들이 반(反) 머스크를 의미하는 가상자산(암호화폐)을 발행했다. 사진 = 로이터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의 몇 마디 말로 코인 시장이 요동치자 이에 화난 투자자들이 암호화폐 시장에서 새로 발행한 스탑일론(STOPELON) 코인이 등장하면서 비트코인과 알트코인 가격이 안정화 될 것으로 보인다고 야후 파이낸스가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최근 머스크 CEO를 밈(Meme, 인터넷에서 패러디·재창작의 소재가 되며 유행하는 사진·이미지·영상)으로 한 '스탑일론'이란 이름의 알트코인은 연일 가상자산의 대장격인 비트코인의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머스크를 막아야 한단 취지에서 등장한 코인이다. 스탑일론의 목표는 가상자산 발행을 통해 조달된 자본으로 테슬라의 주식을 완전히 통제, 궁극적으로 머스크를 테슬라 CEO에서 해고하는 것이다.
스탑일론 발행에서 엿볼 수 있듯 머스크에 대한 가상자산 투자자들의 분노는 갈수록 커져가고 있다. 세계 대기업의 최고경영자가 정제되지 않은 발언으로 시장에 계속해서 영향을 미치는 행위가 부적절하단 것이다. 앞서 머스크는 지난 2월에 17억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을 구매했다고 공개한 뒤, 지난달 1분기 실적 발표에서 비트코인 투자분 가운데 2억 7200만 달러를 매도했다고 밝혀 '배신자'란 비판을 받았다. 비트코인의 가치도 크게 흔들리는 모습을 보였다.

최근에는 비트코인을 통한 테슬라 전기차 구매 정책을 돌연 철회하더니, 도지코인을 지지하는 발언을 잇따라 쏟아내는 상황이다. 전날에는 테슬라의 비트코인 처분을 전망하는 누리꾼의 게시글에 '정말이다'라는 뜻의 "인디드(Indeed)"란 댓글을 달아 가상자산 시장의 급락을 초래하기도 했다. 머스크의 의도와 달리 그가 지지하고 있는 도지코인 가치도 13% 가량 떨어졌다.

한편 미국에서는 머스크를 사칭한 가상화폐 사기 피해도 속출하고 있다.

CNBC 방송 등은 FTC 발표를 인용해 사기꾼들이 머스크처럼 행세하면서 가상화폐를 몇 배로 돌려주겠다고 투자자들을 속인 뒤 송금받은 가상화폐를 챙겼다고 전했다.

로이터통신은 "20∼30대가 가상화폐 사기의 가장 큰 피해자로, 다른 종류의 사기보다 가상화폐 피해액이 훨씬 많았다"고 전했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이날 4만 2000달러선까지 떨어진 비트코인 가격은 미국 동부시간 오전 9시 27분(한국시간 오후 10시 27분) 24시간 전 대비 2.93% 하락한 4만 3,648.81달러를 기록 중이다.
같은시간 이더리움은 2.13% 내린 3,373.33달러, 리플은 5.53% 상승한 1.59달러, 도지코인은 3.77% 하락한 0.482326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김수아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suakimm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