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화웨이, 미국 제재에도 5G에서 글로벌 1위 우뚝

공유
0

화웨이, 미국 제재에도 5G에서 글로벌 1위 우뚝

화웨이가 미국 제재에도 불구하고 5G에서 세계 1위를 차지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화웨이가 미국 제재에도 불구하고 5G에서 세계 1위를 차지했다. 사진=로이터
미국 통신업체들은 미국 트럼프 전 정부가 화웨이를 미국 이익에 반하는 기업으로 지정한 이래 화웨이와 관계를 단절하고 스마트폰 및 기타 품목을 매장에서 판매하지 않고 있다.

미국은 당시 동맹국에 화웨이의 5G 인프라를 채택하지 말라는 경고를 통해 5G 시장에서 화웨이를 퇴출시키려는 압력을 행사했다.
하지만 제재의 효과가 시간이 지나면서 제한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피어스와이어리스(FierceWireless)가 지난 해 12월에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화웨이의 5G 시장에서 세계 점유율은 29%로 1위다. 15%인 에릭슨과 노키아 점유율을 능가한다. 그 다음은 ZTE(11%), 시스코(6%), 시에나(3%), 삼성(3%)이다. 7개 업체는 지난해 1000억 달러로 추산되는 시장의 80%를 점유하고 있다.

5G에 대한 미국의 압력은 영국과 호주와 같은 일부 자유주의 동맹을 끌어들였지만 멕시코와 브라질에서는 위력을 발휘하지 못했다. 예를 들어, 화웨이와 브라질 통신회사 TIM이 3월 초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2에서 5G 스마트시티 개발을 위한 협력 계약을 발표했다.

쿠리치바는 스마트시티 건설을 위해 협력한다. 계약 기간은 2년이며 첫 번째 테스트는 2023년 12월 완료될 예정이다. 화웨이는 성명을 통해 “TIM과 화웨이는 세계 최대 규모의 M-Mimo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M-Mimo는 다수의 안테나를 사용하여 신호 전송 범위를 확장하고 고품질 데이터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5G 스마트시티 프로젝트의 경우 M-Mimo 네트워크는 5G 전송 속도를 극대화할 수 있다.

화웨이가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다.
첫째는 국가 안보에 영향을 준다는 주장이 힘을 잃었다. 중국 장비가 통신 장비를 통해 스파이 역할을 할 것이라는 주장은 결코 입증되지 않았다.

두 번째 이유는 새로운 글로벌 질서가 지난 세기에 그랬던 것처럼 완전히 미국의 통제 아래에 있지 않기 때문이다. 물론 워싱턴은 여전히 ​​가장 크고 가장 중요한 글로벌 플레이어이지만 유일한 발언권을 가진 국가는 더 이상 아니다.

끝으로 시장에서 품질과 가격이 상대적으로 좋기 때문이다. 국가와 기업은 경제를 위해 5G가 필요한데 중국의 화웨이가 가성비가 가장 좋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