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中·美 곡창지대 작황 엉망…가뭄이 쏘아 올린 '곡물인플레'

글로벌이코노믹

中·美 곡창지대 작황 엉망…가뭄이 쏘아 올린 '곡물인플레'

미국 노스다코타 지역에서 가뭄으로 인한 밀 수확량 감소 등  작황 실사 모습(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노스다코타 지역에서 가뭄으로 인한 밀 수확량 감소 등 작황 실사 모습(사진=로이터)
가뭄으로 미국 팜벨트에서 중국 양쯔강 유역까지 농작물 생산량이 줄어들면서 글로벌 기아에 대한 우려와 함께 인플레이션 상승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가장 최근에 쏘아 올린 경고 신호탄은 미국 중서부 지역에서 발생하는데, 일부 옥수수는 너무 말라 곡물 이삭이 빠지고 콩 꼬투리는 평소보다 더 적고 작아져 있다. 프로 파머(Pro Farmer)의 연례 현장 작황 실사(Crop Tour) 결과가 곡물 가격을 6월 이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데 도움이 되었다.

세계는 발트해의 무역 차질과 가장 큰 농작물 재배 지역 중 일부의 악천후로 인해 줄어든 곡물 비축량을 확충하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 중이다.

그러나 지난 주 동안 미국 경작지를 둘러본 작황 실사 결과 잔혹한 더위와 물 부족으로 인한 광범위한 농작물 피해 보고로 조금은 더 낙관적인 시장 참가자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한편 유럽, 중국, 인도 등지에서 가뭄이 타격을 주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의 침공 속에 주요 옥수수 및 식물성 기름 수출국인 우크라이나의 수출 전망은 예측하기 어렵다.

현재 워싱턴 국제식량정책연구소 선임연구원이자 전 미국 농무부 수석 이코노미스트 저 클라우버는 "이번 주 현장 작황 실사 결과 뉴스 전부터 2023년까지 충분한 재고가 확보되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우크라이나 항구의 개항은 환영할 만한 신호이지만, 물동량은 정상 수준보다 훨씬 낮다." 덧붙였다.

농산물 상인들은 항상 일기예보를 주의 깊게 보지만, 올해는 더 심하다. 모든 곡식 한알 한알이 중요하다. 옥수수, 밀, 콩 가격이 올해 초 사상 최고치거나 거의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던 수준에서 약간 떨어졌지만, 앞으로 여전히 매우 불안정한 상태다. 지금부터 가을 수확이 끝날 때까지의 나쁜 날씨는 가격을 다시 치솟게 할 수 있다.

곡물 및 대두 지수는 5년 평균보다 거의 40% 이상 높은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곡물가 급등은 전 세계 인플레이션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이미 식량 부족 사태로 농작물 수입 대금으로 달러가 부족했던 스리랑카 정부의 올해 초 몰락으로 이어졌다.

미국에서는 옥수수가 가장 많이 생산되는 주된 작물이고 부진한 수확량은 전 세계 식량 공급망에 영향을 미쳐 내년 초 남미에서 대풍 작물을 생산하라는 압력을 더할 것이다. 특히 1960년대 초 이후 최악의 가뭄을 겪고 있는 중국이 막대한 가축 사료로 국내 재고를 늘리기 위해 더 많은 곡물을 수입해야 할 경우 더욱 그렇다.

최근 현장 작황 실사 이후, 관계자들은 이제 미국 생산량이 공식적인 정부 예측보다 4% 낮을 것으로 추정한다. 가뭄으로 인한 미국 겨울 밀의 부족은 물론 최고 재배국인 브라질의 대두 부족에 따른 것이다.

2023년 세계 농업 전망은 시장 관측통들을 더 걱정하게 만든다. 세계는 20여년 만에 처음으로 적도 태평양이 냉각되면서 그 위 대기에서 반작용을 일으키는 희귀한 3년 연속 라니나 현상을 맞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미국 전역의 가뭄과 브라질과 아르헨티나의 중요한 농작물 지역의 건조한 날씨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그리고 어떤 특정 해의 날씨를 장기적인 기후 패턴과 연결시키기는 어렵지만, 분석가들은 지구 온난화가 앞으로 몇 년 동안 농업 생산량에 점점 더 큰 장애가 될 것이라고 경고한다.

유럽연합(EU) 공동연구센터 전문가들의 예비 분석에 따르면 현재 유럽은 최소 500년 만에 최악의 가뭄으로 고통받고 있다. 최근 자료에 따르면 옥수수의 수확량 예측치가 5년 평균보다 15% 낮은 등 몇몇 EU 농작물이 특히 큰 타격을 받고 있다.

"적어도 다가오는 겨울까지 에너지 가격이 계속 상승하고 있는 상황에서 옥수수 공급의 중대한 부족은 식량과 사료 부문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고 유엔 식량농업기구의 전직 경제학자 압돌레자 압바시안이 말했다.

중국에서는 역사적인 가뭄이 양쯔 강과 쓰촨 분지를 강타하여 중국 최고의 식량 곡식인 쌀 작물에 피해를 주고 있다.

인도의 모내기는 일부 지역에 강우량이 부족해 올 시즌 8%나 축소되었다. 정부는 인도에서 주로 동물 사료나 에탄올 생산에 사용되는 소위 깨진 쌀의 수출을 제한하는 것을 논의하고 있다. 주요 구매국으로는 주로 가축 사료용으로 수입하는 중국과 식용 곡물로 수입하는 아프리카 국가들이다.

인도는 세계 쌀 무역의 약 40%를 차지하며 세계 최대의 수출국이다.

미국 네브래스카 주의 한 농부인 랜디 훌스(71)는 강수량 부족으로 인해 올해 옥수수 수확량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장기적으로, 그는 날씨 패턴의 변화가 후손들에게 남길농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걱정한다.

네브래스카 남부에서 옥수수, 콩, 밀, 돼지를 재배하는 훌스(71)는 "그들은 옥수수 벨트가 북쪽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진충 글로벌이코노믹 명예기자 jin2000k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