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G엔솔-GM 합작 얼티움셀즈, 제3공장 철골공사 돌입하며 건설 ‘착착’ 진행

공유
0

LG엔솔-GM 합작 얼티움셀즈, 제3공장 철골공사 돌입하며 건설 ‘착착’ 진행

콘크리트 바닥 공사와 철골공사 진행하면서 공장 윤곽 드러나

현재 공사중인 얼티움셀즈의 제3공장 렌더링. 사진=얼티움셀즈이미지 확대보기
현재 공사중인 얼티움셀즈의 제3공장 렌더링. 사진=얼티움셀즈
제너럴모터스(GM)와 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법인 얼티움셀즈(Ultium Cells)는 미국 3번째 배터리 셀 제조공장의 콘크리트 바닥 공사와 철골공사를 진행하면서 공장의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고 최근 발표했다.

얼티움셀즈는 지난 5월 미시간주 랜싱의 새 부지에 땅을 파고 기초 콘크리트 공사를 진행했다. 280만평방피트(약 26만128㎡)의 이 시설은 현재 철강골조공사가 진행중이며 건설은 2023년 봄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전해졌다. 얼티움셀즈는 랜싱 공장이 가동되면 쉐보레 실버라도 EV와 GMC 시에라 EV 등 GM의 얼티움 플랫폼 기반 EV용 배터리 셀을 공급하게 될 예정이라 밝히며 이곳에서 1700개의 일자리를 새로 창출하게 될 것이라 예측했다.
얼티움셀즈는 보도 자료를 통해 랜싱 시설은 가장 진보되고 지속 가능한 배터리 셀 제조 공정을 사용하게 될 것이며, 매우 유연하고 지속적인 기술·재료 발전에 적응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산화탄소 배출량 제로, 올 일렉트릭 미래 추진 등을 통해 얼티움셀즈 배터리 셀의 대량 생산체제를 구축하게 될 것이라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얼티움셀즈는 인디애나주에 4번째 공장을 지을 수도 있다는 추측이 돌고 있으며 GM의 북미 전기차 조립능력을 2020년대 중반까지 100만대 이상 배터리 셀을 공급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한편 철도·항공우주·중형트럭·해양 고객 등 다른분야에도 배터리를 공급하겠다는 GM의 계획을 지원하고 있다.

한편, 지금까지 발표된 다른 미국 얼티움셀즈 배터리 공장은 이미 생산이 진행 중인 로드스타운 시설과 2023년 중반 개장 예정인 테네시주 스프링힐 공장 등이 있다.


김진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