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백악관 "윤석열 정부, 인·태 지역 역할 확대로 한미일 협력 강화 기여"

공유
0

백악관 "윤석열 정부, 인·태 지역 역할 확대로 한미일 협력 강화 기여"

랩-후퍼 백악관 NSC 국장, 최종현 학술원 포럼에서 밝혀

최태원 SK 그룹 회장이 5일(현지시간) 워싱턴 DC 인근의 한 리조트에서 최종현 학술원 주최로 열린 포럼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최종현 학술원이미지 확대보기
최태원 SK 그룹 회장이 5일(현지시간) 워싱턴 DC 인근의 한 리조트에서 최종현 학술원 주최로 열린 포럼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최종현 학술원
미국 백악관은 윤석열 대통령 정부가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하면서 한미일 3국 협력 체제를 강화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미라 랩-후퍼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인도태평양전략국장은 5일(현지시간) 최종현 학술원이 버지니아주 미들버그에서 개최한 '트랜스 퍼시픽 다이얼로그'(Trans-Pacific Dialogue)' 포럼에 참석해 “한미일 3국이 북한 문제 이외의 안보 영역에서도 갈수록 보조를 맞추는 명확한 징후가 보이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랩-후퍼 국장은 한미일 3국 정상이 지난달 캄보디아에서 발표한 공동성명을 통해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을 거론한 것매우 큰 성과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한미일 3국이 첨단 핵심기술, 공급망, 핵심 기반 시설, 반도체 정책, 경제적 강압에 대한 대응 등 경제 이슈 등의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조태용 주미대사는 이날 포럼 연설에서 “윤석열 정부 한미일 3자 협력에 대한 우리의 기여를 강화할 준비가 돼 있고, 이것이 한미일큰 이해관계가 있는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규칙 기반의 질서를 구축하는 데 지대한 영향을 미치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 대사는 한일 관계가 중요한 퍼즐 조각 중의 하나이고, 윤 대통령도 대통령 선거 당시부터 한일 관계 정상화를 강조해왔다고 말했다. 조 대사는 윤 대통령'김대중-오부치 선언'을 양국 전체적이고 호혜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한일관계에서 약간의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의미 있는 일에 대한 생산적인 토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 회장은 “지난해 우리가 (이 행사에서) 공급망과 경제안보 문제에 대해 논의했던 것처럼 미래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