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모닝픽] 삼성전자, 갤럭시 기본 검색엔진으로 구글 유지키로 결정

공유
0

[모닝픽] 삼성전자, 갤럭시 기본 검색엔진으로 구글 유지키로 결정


◇ 삼성전자, 갤럭시 기본 검색엔진으로 구글 유지키로 결정


삼성전자가 자사 스마트폰 기본 검색엔진을 구글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빙(Bing)으로 교체를 검토한다는 외신이 보고된 뒤, 삼성전자가 구글을 기본 검색엔진으로 유지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지난해 전세계 모바일 검색엔진 시장에서 구글은 96%나 차지한 반면, 빙은 1%에 그쳤다. 때문에 삼성전자가 갤럭시에 빙을 기본 검색엔진으로 선택했다면 양사간 점유율 변화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데 그러한 변화는 발생하지 않게됐다. 다만 월스트리트저널은 삼성의 이 같은 결정이 빙을 '영구적'으로 배제하는 것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 SK하이닉스, 이탈리아 R&D센터 해고에 대한 청문회 개최


SK하이닉스가 이탈리아 밀라노 북동쪽에 위치한 아그라테 브리안자(Agrate Brianza) 낸드 플래시 메모리 R&D 센터를 폐쇄한 것과 관련해 18일(현지시각) 롬바르디아 지역 협의회 제4위원회에서 청문회가 열렸다. SK하이닉스는 3월 31일자로 아그라테 브리안자의 R&D센터를 폐쇄했고 관련 전문 연구원 39명에 대한 집단 해고 절차를 발표했다. 청문회에서 노조는 6월 중순이면 집단해고 절차가 종료되고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게된다며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가 R&D센터 인수를 통해 모든 노동자의 고용이 승계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현대로템 'K2 흑표' 전차, 폴란드에 3번째 배치


폴란드가 국산 전차 'K2 흑표'를 3번째로 배치했다고 밝혔다. 그드니아 항구를 통해 인도된 K2 흑표 전차는 현대로템이 제작한 3.5세대 전차로 자동장전장치가 장착된 120mm 구경의 대구경 곡사포를 주 무장으로 사용하며, 보조 무장으로는 7.62mm 기관총과 12.7mm 대구경 기관총(LMG)이 장착돼 있다. 구동계통은 자동변속기가 잧착된 1500마력 디젤엔진을 사용해 어떤 지형에서도 빠르게 기동한다. 이번 전차 인도는 지난해 8월 26일 체결된 33억7000만달러 규모의 본계약에 따른 것으로, 현대로템은 2025년까지 총 180대의 전차를 폴란드 군에 인도할 예정이다.

◇ LG엔솔, 그린테크놀로지메탈스와 캐나다 리튬광산 공급 계약


캐나다 온타리오주 북서부에 위치한 리튬광산 보유 호주기업 그린테크놀로지스메탈스(Green Technology Metals, GT1)가 LG에너지솔루션과 니피곤 호수 지역 리튬광산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에서 LG에너지솔루션은 GT1의 니피곤 호수 정상에 위치한 시모어 프로젝트 리튬 매장량 990만톤 중 채굴 시점부터 5년간 스포듀민 농축물 생산걍의 25%를 받기로 하는 인수계약을 체결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그 동안 GT1의 주식 7.89%를 매입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계약으로 리튬을 포함한 주요 광물 공급망을 확대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북미 지역의 전기차 전환 가속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 CJ 슈완스 컴퍼니, 살리나에 피자 공장 확장 완료


CJ제일제당이 지난 2019년 인수한 미국 냉동식품 전문기업 '슈완스 컴퍼니(Schwan’s Company)'가 19일(현지시각) 3만7000여 m2 규모의 피자 제조시설 확장 완공을 기념하는 리본 커팅식을 개최했다. 이 회사는 미국과 해외의 외식 시장에서의 성장을 위해 지난 2020년 피자 공장을 확장하고 약 225개의 저역사회 일자리를 추가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확장된 피자 제조시설은 연간 1억개의 피자를 만들 수 있는 피자 생산라인과 배송 및 수령할 수 있는 독, 사무공간 등이 포함돼 있다.

◇ CISA, 해킹에 악용되는 삼성 ASLR 우회 결함 경고


미국 국토안보부 산하 사이버보안 및 인프라 보안국(CISA)는 19일(현지시각) 안드로이드 OS 주소 공간 레이아웃 무작위화(ASLR ) 보호를 우회하기 위해 공격에 사용되는 삼성 기기에 영향을 미치는 보안 취약점에 대해 경고했다. ASLR은 주요 앱 및 OS 구성요소가 기기 메모리에 로드되는 메모리 주소를 무작위로 지정하는 안드로이드 보안기능이다. CISA가 경고한 취약점(CVE-2023-21492)은 안드로이드 버전 11, 12, 13을 실행하는 삼성전자 모바일 장치에 영향을 미치며 민감한 정보가 로그 파일에 삽입되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밝혔다.

◇ 현대로템의 수소전기트램, 독일 iF디자인 어워드 대상 수상


현대로템의 수소전기트램이 독일의 'iF디자인 어워드'에서 글로벌 디자인상을 수상했다. 이는 국내 철도 업계 최초 수상이어서 더욱 의미가 크다. 현대로템의 수소전기트램은 수소를 동력원으로 하는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지난 2021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실증사업으로 연구개발이 시작돼 올해 말까지 최종 개발 완료를 앞두고 있다. 수소전기트램의 운전실과 전두부는 프랑스 대중교통기술국(STRMTG)의 안전기술사양을 반영해 보행자 추돌 시 상해를 최소화하고, 운전사의 시야를 최대로 확보 가능할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 특히 전두부에 적용된 주간주행등(DRL)은 수소가 지닌 지속 가능한 미래 확장성을 상징하고, 차체 측면에 수소 분자를 형상화한 2개의 반원 역시 차세대 교통수단이 될 수소전기트램의 정체성을 더욱 강조했다.


이상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angho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