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日, ‘디지털노마드족’ 위한 90일 이상 체류가능 전용비자 도입 추진

공유
0

日, ‘디지털노마드족’ 위한 90일 이상 체류가능 전용비자 도입 추진

해변 휴양지에서 일하고 있는 디지털 노마드족. 사진=누노마드 사이트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해변 휴양지에서 일하고 있는 디지털 노마드족. 사진=누노마드 사이트 캡처
일본 정부가 정보기술(IT) 기기를 활용해 세계 각지를 떠돌며 일하는 이른바 ‘디지털 노마드족’들을 위해별도의 전용 비자를 도입하는 제도 검토에 들어갔다.

일본 요미우리(讀賣)은 28일(현지시간) 일본정부가 유럽 등에서 도입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어 일본도 이같은 디지털 인재가 머무르기 쉬운 환경을 조성해 일본방문객 소비확대로 연결하려는 목적으로 디지털노마드족 전용비자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디지털노마드족은 소프트웨어 개발과 웹사이트의 디자인 등 IT단말만 있으면 장소를 불문하고 일할 수 있는 업무를 맡는다. 노마드는 유목민이라는 뜻으로 프리랜스와 해외기업에 소솟된 사람들이 전세계를 여행하면서 일하는 형태가 다수다. 해외조사에 따르면 전세계에서 약 3500만명, 관련지출은 연간 7870억 달러를 넘을 것이라는 추산도 있다.

일본정부는 조만간 내놓을 방일 해외방문객 회복을 위한 행동계획에 디지털노마드에 대해 ‘비자∙체류자격 등 제도면도 포함한 과제에 대해 파악및 검토를 벌여 필요한 대응을 할 것을 포함시킬 방침이다.

일본에는 미국 등 전세게 69개국및 지역으로부터 비자없이 입국할 수 있지만 체류할 수 있는 기간은 90일간이다. 반면 디지털노마드족은 한 곳에 3~6개월 체류하는 사람이 전체의 66%를 차지한다는게 해외조사결과다. 일본정부는 이들을 위해 90일 이상의 체류할 수 있는 전용비자를 검토키로 했다.

외국인이 90일 이상 일본에서 일하고 싶을 경우 취업비자를 취득한다면 장기 체류는 가능하다. 다만 일본에 거점을 둔 법인 등으로부터 소득을 버는 것이 조건이며 해외기업으로부터 보수를 받는 디지털노마다는 이 제도의 대상에서 제외된다.

해외에서는 유럽과 중남미 등에서 전용비자를 도입하는 등 노마드족 유치를 위한 대책을 내놓고 있으며 반년부터 2년정도 체류를 인정하는 사례도 많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