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中 상무부장, 유럽 방문해 ‘전기차 반보조금’ 갈등 완화 나선다

공유
0

中 상무부장, 유럽 방문해 ‘전기차 반보조금’ 갈등 완화 나선다

왕원타오(王文濤) 중국 상무부장(사진)이 4월 유럽을 직접 방문해 자국산 전기차에 대한 반보조금 조사 문제애 대해 논의할 전망이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왕원타오(王文濤) 중국 상무부장(사진)이 4월 유럽을 직접 방문해 자국산 전기차에 대한 반보조금 조사 문제애 대해 논의할 전망이다. 사진=로이터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반(反)보조금 조사를 추진하는 것에 대해 왕원타오(王文濤) 중국 상무부장이 직접 유럽을 방문해 이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28일(현지시각) 로이터는 정통한 소식통 4명을 인용해 왕 부장이 오는 4월 7일과 12일에 각각 프랑스와 이탈리아에 방문해 EU 당국자와 중국산 전기차 보조금 조사와 관련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특히 왕 부장은 EU의 주요 조사 대상으로 알려진 비야디(BYD), 지리자동차, 상하이자동차 등 중국 대형 자동차 업체들의 대표들과 함께 유럽을 방문할 것이라고 로이터는 전했다.

최근 EU는 중국산 전기차와 태양광 자재 등에 대해, 중국은 유럽산 브랜디 등에 대해 상호 반보조금 및 반덤핑 조사에 착수하며 통상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EU 집행위원회는 중국 정부의 과도한 보조금 지원을 받은 중국산 전기차가 저가 공세로 역내 자동차 산업의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며 지난해 10월부터 강도 높은 반보조금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당초 EU 집행위의 계획으로는 오는 11월까지 반보조금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일각에서는 조사가 끝나기 전인 오는 7월에 징벌적 성격의 잠정 관세를 부과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왕 부장은 이번 유럽 방문을 통해 조기 관세 부과에 앞서 이번 조사의 부당성을 강조하고 자국 전기차 업체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주력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로이터는 EU와 중국 간 무역 긴장과 관련된 사안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오는 5월 프랑스 방문에서도 폭넓게 논의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앞서 EU 집행위원회의 중국산 전기차 반보조금 조사는 주요 회원국인 프랑스가 가장 적극적으로 추진한 사안으로 알려졌다. 이에 중국은 지난 1월 유럽 내 브랜디 최대 수출국인 프랑스를 겨냥한 맞대응 조치로 유럽산 브랜디에 대한 반덤핑 조사에 착수했다.

이에 왕 부장의 이번 방문은 시 주석의 프랑스 방문을 앞두고 양국 간 통상 갈등 완화를 위한 사전 정지 작업의 일환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최용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rpch@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