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샘 올트먼, UAE 방문…글로벌 AI 동맹 추진하나

공유
3

샘 올트먼, UAE 방문…글로벌 AI 동맹 추진하나

샘 올트먼이 글로벌 인공지능 동맹을 위해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사진=본사 자료이미지 확대보기
샘 올트먼이 글로벌 인공지능 동맹을 위해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사진=본사 자료


오픈AI 최고 경영자 샘 올트먼은 이번 주 아랍에미리트를 방문해 대규모 AI 인프라를 지원하기 위해 여러 국가들과 협력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10일(이하 현지시각)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샘 올트먼은 인공지능 기술 개발에 필요한 칩, 에너지 및 데이터 센터 용량 공급을 늘리기 위해 정부와 업계 지도자들 간의 글로벌 연합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이를 위해 올트먼은 아랍에미리트의 투자자들과 정부 관계자들을 만나 엄청난 비용이 소요되는 AI 인프라 구축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

올트먼은 이밖에도 여러 서방 국가의 관리들과 대화를 나눴으며 이번 주 후반엔 워싱턴에서 관련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블룸버그통신은 올트먼의 행보가 어떤 결실을 가져올 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철저히 비밀을 유지한 채 열린 이번 회의는 칩과 다른 주요 인프라의 공급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AI 분야에 보조를 맞출 수 없을 것이라는 우려를 해결하기 위한 올트먼의 노력 가운데 하나라고 블룸버그는 평가했다.

올트먼은 반도체를 제조하기 위한 공장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자금 모금을 목표로 글로벌 투자자들로부터 수십억 달러를 조달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올트먼과 전 세계 관계자들의 잇단 회동은 이전에 알려진 것보다 더 광범위하게 AI 동맹이 형성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 분야에 정통한 소식통에 의하면 올트먼의 야심은 칩 생산을 넘어 에너지 및 데이터 센터 용량과 같은 다양한 분야를 포함한다.
오픈AI 대변인은 성명에서 "앞서 보도된 바와 같이 우리는 칩, 에너지 및 데이터 센터에 대한 글로벌 인프라 구축과 공급망을 늘리는 것에 대해 지속적인 대화를 나누고 있다"며 "나중에 더 많은 세부 사항을 공유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주 UAE를 방문하는 동안 올트먼은 마르티나 스트롱 미국대사를 만났다. 올트먼은 12일 워싱턴으로 넘어가 국회와 미국 국가안보 및 정보기관 관계자들과 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올트먼과 오픈AI는 인공지능 시스템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방대한 양의 에너지 필요성을 기술 산업이 직면한 가장 큰 인프라 과제들 중 하나로 보고 있다.


성일만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exan509@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