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G7, 이란 혁명수비대 '테러조직' 지정 검토

공유
0

G7, 이란 혁명수비대 '테러조직' 지정 검토

미 백악관은 G7과 함께 이란 혁명 수비대를 테러조직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사진=본사 자료이미지 확대보기
미 백악관은 G7과 함께 이란 혁명 수비대를 테러조직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사진=본사 자료

존 커비 미 백악관 국가안보 보좌관은 15일(이하 현지시각) 기자회견에서 주요 7개국(G7) 국가들이 이스라엘 공격을 주도한 이란 혁명수비대를 테러조직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란을 국제적으로 고립시켜 경제적 압박을 강하게 받게 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미국은 2019년 당시 트럼프 행정부가 이란 혁명수비대를 '외국 테러조직'으로 지정했다. 미국 싱크탱크 애틀랜틱 카운슬에 따르면 당시 미국 이외의 G7 국가는 이에 따르지 않았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 보좌관은 이날 다른 G7 국가들도 이란 혁명수비대에 대해 테러조직 지정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14일 온라인 협의에서 복수의 G7 정상이 이란 혁명수비대에 대해 테러조직 지정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테러조직으로 지정되면 에너지나 금융 등의 분야에서 이란은 정상 활동을 제약받게 된다.

이란 혁명수비대는 군대와 별도로 조직된 정예부대로 육·해·공군을 산하에 두고 있으며 자국 기업 활동에도 관여하고 있다. 테러조직 지정으로 미국 기업은 혁명수비대와 관련된 거래가 금지됐으며 제3국 기업도 거래를 하면 미국의 제재 대상이 될 수 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란은 이스라엘에 대한 공격에 앞서 인근 국가와 미국에는 72시간 전에 통보했다. 하지만 미국 당국은 이 사실을 부인했다.

커비 국가안보 보좌관에 따르면 미국은 국교가 없는 이란으로부터 제3국인 스위스를 통해서 모종의 메시지를 받았으나 공격 예정 시각이나 표적, 드론이나 탄도 미사일의 발사 등 공격 무기에 대한 상세한 통고는 없었다.

한편 미국과 이스라엘 정부는 드론과 미사일로 이루어진 13일 이란의 공격을 99% 격추시켰다고 밝혔다. 양국은 이란의 공격이 실패한 것은 이스라엘과 미국, 다른 파트너들과 공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성일만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exan509@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