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AMD, 'AI PC'용 CPU 신모델 2종 출시…시장 경쟁 격화

공유
0

AMD, 'AI PC'용 CPU 신모델 2종 출시…시장 경쟁 격화

리사 수 AMD 회장.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리사 수 AMD 회장. 사진=연합뉴스
미국 반도체 기업 어드밴스드 마이크로 디바이스(AMD)가 인공지능(AI) PC용 프로세서 신모델을 출시했다.

16일(현지시각) AMD는 비즈니스용 노트북과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용 '라이젠 프로(Ryzen PRO) 8040' 시리즈와 비즈니스 사용자를 위한 데스크톱용 '라이젠 프로 8000' 시리즈 등 AI 지원 CPU 2종을 발표했다.
이들 신모델은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기업인 대만의 TSMC에서 생산될 예정이며, AMD는 2024년 2분기부터 HP와 레노버 등 주요 PC 제조사들의 플랫폼에 해당 CPU 제품들이 탑재된다고 설명했다.

AI 지원 PC는 클라우드가 아닌 디바이스에서 대규모 언어 모델을 구동하거나 AI 기술을 활용한 앱을 실행할 수 있는 전용 플랫폼이다.

AMD는 향후 높은 수익성이 기대되는 해당 분야에서 시장 점유율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AMD의 AI PC용 CPU 출시로 인해 앞서 비슷한 기능의 칩을 공개한 인텔, 퀄컴 등과 AI PC 시장을 둘러싼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로이터는 “소비자들이 새로운 기능을 탑재한 PC로 교체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AI 지원 PC 도입이 PC 시장 회복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보도했다.


이용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iscrait@g-enews.com